한국콜마 제품 리스트 공유 / 사진 = MBC 뉴스 관련 보도 캡처
한국콜마 제품 리스트 공유 / 사진 = MBC 뉴스 관련 보도 캡처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국콜마가 생산한 화장품 제품 리스트가 공유되는 등 한국콜마 불매운동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지난 7일 한국콜마 월례조회에서 윤동한 회장이 보수 성향의 특정 유튜브 영상을 직원이 단체로 보도록 지시해 논란이 된 이후 한국콜마 제품을 불매하자는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당시의 유튜브 영상에서는 영상 속 주인공이 한·일 갈등 국면을 설명하며 '아베 일본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 얼굴을 주먹으로 치지 않은 것만 해도 대단한 지도자'라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밖에도 '"베네수엘라의 여자들은 단돈 7달러에 몸을 팔고 있다. 우리나라도 그 꼴이 날 것'이라며 여성을 비하하는 발언도 포함돼 더욱 논란은 거셌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한국콜마는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했고, 윤동한 회장도 별도로 임직원에게 송구하다는 글을 보내며 공식 사과를 했다.

그러나 파장은 일파만파로 커지는 모양새다. 한국콜마의 지주회사인 한국콜마홀딩스의 9일 주가는 그 전날보다 9% 가량 추락했다. 한국콜마 제품 명단이 온라인커뮤니티에서 공유되는 등 불매 운동은 확산 조짐이다. 특히 여성들이 주 소비층인 화장품을 만드는 회사가 여성을 비하한 것에 대해 네티즌의 공분이 커지고 있다.

장지민 한경닷컴 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