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사진)이 8일 삼성 등 5대 그룹 경영진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일본이 ‘확전(擴戰)’에 더 불을 붙이지 않으면 한국도 상황을 더 악화시킬 이유가 없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조 "日 추가조치 않으면 우리도 상황 악화시킬 이유 없다"
경제계에 따르면 김 실장은 이날 서울 시내 한 식당에서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 최고경영자(CEO)급 기업인들과 조찬 간담회를 했다. 이 간담회엔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권영수 LG 부회장, 황각규 롯데그룹 부회장이 참석했다.

김 실장은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국가)에서 배제하는 등 대(對)한국 수출규제 확대에 나선 것과 관련해 기업인들과 의견을 주고받았다. 그는 “일본에 의존해온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해 최대한 노력해달라”며 “정부도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기업인들은 확전을 막기 위한 정부의 정치·외교적 사태 해결을 요청했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로 촉발된 사태가 한·일 정부 간 감정싸움으로 번지면서 ‘강(强) 대 강’ 구도로 굳어지고 있는 점을 우려했다.

한 기업인은 “기업들은 소재·부품 연구개발(R&D) 및 국산화, 수입처 다변화 등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며 “정부도 외교적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실장은 확전 자제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일본이 앞으로 추가로 수출규제를 내놓지 않으면 한국 정부도 상황을 더 악화시킬 이유가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인들은 소재·부품 ‘국산화’만을 강조해선 한계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놨다. 한 참석자는 “실타래처럼 엮인 글로벌 소재·부품 공급망을 고려할 때 모든 제품을 다 한국산으로만 쓸 수는 없다”며 “맹목적인 국산화를 강조하기보다 수입처 다변화 등 종합적 ‘공급망 안정화’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창민/황정수 기자 cmj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