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환율전쟁으로 확산되고 있다. 미국이 1992년 이후 처음으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면서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이번 조치가 환율전쟁의 서막이라고 평가했다. 또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는 한 환율전쟁도 장기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G2 '쩐의 전쟁' 막 올랐다

미 재무부는 5일(현지시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은 성명을 통해 "최근 중국이 자국 통화 가치를 떨어뜨리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했다"며 지정 이유를 밝혔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중국이 자국 통화 환율을 거의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뜨렸다"며 "이는 환율 조작이라고 부른다"고 지적한 직후 나온 조치다. 이번 지정은 환율전쟁의 '시작'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정희성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중 갈등이 극단을 향하고 있다"며 "환율전쟁이 시작됐다"고 평가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제재가 강제성을 갖지는 않아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상징성을 가지기 때문에 미중 갈등은 확대될 것"이라고 봤다.

환율전쟁이 발발한 원인은 지난 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히면서다.

중국은 미국의 조치에 대한 대응 성격으로 위안화 '포치(破七·7위안을 넘는 것)'를 용인했다. 전날 역내위안화(CNY)는 전날 6.9225위안으로 고시했지만 장중 7.034위안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역외위안화(CNH)는 7.114위안까지 오르기도 했다. 이날도 역외위안화(CNH)는 7.0987위안으로 시작해 7.1378위안을 기록 중이다. 장중 7.14위안까지 오르기도 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미중 무역분쟁 끝나야 환율전쟁 막 내려"

양국의 환율전쟁은 장기화될 것이란 관측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쉽게 진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다.

위안화 약세는 미중 무역협상에서 주요 쟁점 중 하나로 최근 7위안선을 돌파하는 등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책임을 미국에 묻고 있다.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전날 성명을 통해 "일방주의와 보호무역주의 조치,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예상 등으로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이 7위안을 넘어섰다"며 "시장의 수급과 국제 환율 시장의 파동을 반영한 결과"라고 했다.

또 중국의 미국산 농산물 수입금지도 미중 무역분쟁이 길어질 것임을 시사한다. 중국 측의 미국산 농산물의 대규모 수입은 지난 6월 말 미중 정상회담에서 중요한 사항 중 하나였다. 하지만 중국은 미국 추가 관세 실시 이후 국유기업에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중단하라고 요구하면서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측이 위안화 약세를 암묵적으로 허용한 것과 미국산 농산물 수입 금지 등은 미국 추가 관세 부과에 대한 보복 조치이자 중국의 협상의지가 강하지 않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무역협상이 끝나지 않는 한 환율 전쟁도 장기화될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