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국가)에서 제외하기로 한 일본 정부의 결정에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일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책회의를 열고 “가해자인 일본이 과거사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하려는 자세보다 경제적 관계를 악용해 국면을 이끌고자 하는 매우 비상식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일본은 아베 신조 정부의 무책임하고 어리석은 조치로 국제적 비판과 고립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시는 피해조사단을 구성해 수출규제 대상 품목과 관련된 기업의 실태를 조사한 뒤 대응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일본 지방자치단체와의 교류 중단도 검토하고 있다.

기초단체들도 대일 강경기조를 취하고 있다. 서울 강남구는 이날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한 항의 표시로 테헤란로, 영동대로, 로데오거리 일대 만국기 중 일장기를 철거했다.

경기 수원시는 관내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 자체 예산에서 특별지원기금 30억원을 긴급 편성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반도체 핵심 소재인 고순도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 관련 제조업체다.

일본 전범기업 제품의 공공구매를 제한하려는 움직임도 전국 광역의회로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의회에선 일본 전범기업 제품의 공공구매를 제한하는 조례안이 발의됐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3월 안건 상정을 보류한 ‘경기도교육청 일본 전범기업 제품 표시에 관한 조례’를 재추진하고 있다. 경북도의회도 일본 전범기업을 대상으로 수의계약 체결을 제한하는 조례안을 준비 중이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