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오동전투' 유해진 "촬영하며 힘든 건 '진정성' 표현"
'봉오동전투' 유해진이 진정성에 가장 크게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배우 유해진은 29일 서울시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진행된 영화 '봉오동전투'에서 "영화를 찍는 내내 진정성을 표현하는 게 가장 큰 숙제였다"고 말했다.

유해진은 "영화를 찍으면서 정말 많이 뛰었다"며 "다른 배우들과 다르게 칼을 쓰는 설정인데, 굉장히 무거웠다"고 솔직하게 털어놓아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도 "육체적으로 힘든 것보다 진정성을 담으려 했다"며 "기교나 테크닉을 보여주는 움직임은 아니었다. 어떻게 감정을 실을까를 중요하게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봉오동 전투'는 1920년 6월, 죽음의 골짜기로 일본 정규군을 유인해 최초의 승리를 이룬 독립군의 전투를 그린 영화다.

1919년 3.1 운동 이후 봉오동 일대에서 독립군의 무장 항쟁이 활발해졌고, 일본은 신식 무기로 무장한 월강추격대를 필두로 독립군 토벌 작전을 시작했다. 독립군은 불리한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봉오동 지형을 활용하는 전략으로 승리를 이끌어냈다. '봉오동전투'는 이날의 이야기를 스크린으로 옮겼다.

배우 유해진, 류준열, 조우진 등 믿고 보는 배우들이 대거 합류했고, 총 제작비 155억 원이 투입된 대작이다. 최근 반일 감정이 고조되면서 더욱 관심을 모으는 작품이다.

유해진은 항일대도를 휘두르는 전설적인 독립군 황해철 역을 맡았다. 황해철은 평소에는 허허실실이지만 전투가 시작되면 민첩한 몸놀림과 대범함으로 일본군의 목을 거침없이 베는 비상한 솜씨를 보여준다. 유해진은 섬세한 표현력으로 캐릭터를 보다 입체적으로 완성했다.

한편 '봉오동 전투'는 오는 8월 7일 개봉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