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일본 불매운동, 참여율 50% 넘어…지난주보다 6.6%P 상승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본 불매운동 확산, 국민 절반 이상 참여
    일본 불매운동 참여율 54.6%
    지난주보다 6.6%포인트 상승
    일본 불매운동, 참여율 50% 넘어…지난주보다 6.6%P 상승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하면서 참여율이 50%대 중반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8일 리얼미터가 tbs 'TV민생연구소' 의뢰를 받아 지난 17일 전국 성인남녀 503명을 대상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 실태를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 '현재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이 54.6%에 달했다. 지난주 첫 조사보다 6.6%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현재 참여하지 않고 있다'는 응답은 지난주 대비 6.2% 감소한 39.4%였다.

    '향후에 참여할 것이다'라는 응답은 10명 중 7명에 달하는 66%를 기록했으며, '향후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응답은 28%로 집계됐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층, 무당층, 진보층과 중도층, 경기·인천, 호남, 부산·울산·경남, 여성, 50대 이하 전 연령층에서는 현재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이 대다수였다.

    반면 자유한국당 지지층, 보수층, 충청권, 대구·경북에서는 현재 불참하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앞으로 참여 의사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정당 지지층·이념 성향·지역·연령에서 '참여하겠다'라는 의향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다만 자신을 보수층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향후 참여 37.9%, 향후 불참 54.8%로 나타나 불참하겠다는 의향이 높았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노노재팬' 사이트 뭐길래…일본 불매운동 대체품 찾아주는 '똑똑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에 맞서기 위해 국민들이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나섰다. 인터넷에서는 '노노재팬'이라는 사이트가 생겨 일본 불매운동을 위한 대체 상품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

    2. 2

      한·일 갈등에 영화 '봉오동전투' 강제 소환…득될까, 독될까

      한일 양국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영화 '봉오동 전투'가 주목받고 있다. 일제 강점기 무력 항쟁을 스크린으로 옮겼다는 점에서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쏟아지고 있다. 오는 8월 7일 개봉을...

    3. 3

      국민 67%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하겠다"

      현재 불매운동 참여 48.0%, 불참 45.6%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조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앞으로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하겠다는 국민이 70%에 육박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1일 나왔다.리얼미터가 tbs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