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DGIST, 혁신적인 데이터 처리 신기술 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김민수 정보통신융합전공 교수팀
    속도 최대 14배, 데이터량 100배 많은 데이터 분석 가능
    향후 빅데이터 기반 기계학습 및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 기대
    DGIST, 혁신적인 데이터 처리 신기술 개발

    기존의 데이터 처리 기술과는 다른 방식으로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는 기술을 DGIST의 연구진이 개발했다.


    DGIST(총장 국양)는 정보통신융합전공 김민수 교수팀이 기존 기술들보다 최대 14배나 빠르고, 100배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DistME(Distributed Matrix Engine) 기술을 개발했다고 4 밝혔다.

    향후 빅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기계학습 분야나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는 산업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가 높다.


    기계학습 및 과학기술 분야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 형태는 수()를 행과 열로 표현하는 행렬데이터다.

    이를 분석하는 수많은 기술 중에서도 ‘SystemML’‘ScaLAPACK’이 가장 뛰어난 기술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최근 데이터 규모가 증가하며 기존 기술의 처리 능력도 한계에 다다랐다.

    특히 데이터 처리에 필수적인 곱셈 연산의 경우, 기존의 방식들로는 빅데이터와 같은 큰 규모의 데이터는 처리가 힘들다. 이는 기존 곱셈 연산법들은 유동적인 분석·처리가 힘들고, 데이터 처리 시 많은 양의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김민수 교수팀은 기존과 다른 행렬 곱셈 연산법을 고안했다. ‘CuboidMM’이라 불리는 연산법은 정보를 3차원의 정육면체로 구성해 처리한다. 기존 곱셈 연산법들은 유동적인 적용이 불가능했지만, CuboidMM은 상황별 최적의 기법을 유연하게 적용해 연산을 수행한다. 추가적으로, 김민수 교수팀은 GPU(Grpahic Processing Unit)를 결합해 정보를 처리하는 법을 고안, 곱셈 연산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다.

    김민수 교수팀이 개발한 DistME 기술은 CuboidMMGPU와 결합해 처리속도를 향상시킨 것으로, ScaLAPACKSystemML보다 각각 6.5, 14배 더 빠르고 SystemML보다 100배 이상 더 큰 행렬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쇼핑몰, SNS를 포함한 큰 규모의 데이터를 처리가 필요한 여러 분야에서 기계학습을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 것으로 보인다.


    김민수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교수는 최근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기계학습 기술은 행렬형태의 빅데이터 분석 속도와 분석 처리 규모면에서 한계가 있었다이번에 개발한 정보처리 기술은 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기술로, 기계학습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과학기술 데이터 분석 응용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DGIST 정보통신융합전공 한동형 박사과정생이 제1저자로 참여했으며,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데이터베이스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 학술대회인 ACM SIGMOD 201973() 발표됐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제2 KT아현지사 재난 예방하자'…통신재난 대응훈련 실시

      통신사 와이파이 협업체계·소상공인 통신서비스 긴급지원 체계 점검"중요 통신시설이 테러 등으로 파괴되자 상황판단회의가 즉각 열려 정보통신 분야 위기경보인 '경계' 단계가 발령되고, 과학기술정...

    2. 2

      인공지능 부문 2년 1위 KT 기가지니, 어린이·노인도 쉽게 AI 속으로

      기가지니는 KT가 2017년 1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인공지능(AI) TV다. 기가지니는 시청각에 기반해 사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쓸 수 있는 사용자환경(UI)으로 호평받았다. 덕분에 AI기기가 젊은 세대의 전유물이라는...

    3. 3

      KT "月 8800원에 VR 콘텐츠 1만편 즐기세요"

      KT는 4K 초고화질의 개인형 가상현실(VR) 서비스 ‘슈퍼 VR’을 지난달 28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슈퍼 VR은 월 8800원에 1만여 편의 VR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