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인천광역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에 물을 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필터기 판매가 껑충 뛰었다. 앞으로 샤워기·싱크대 등 필터기 제품이 생활 필수품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인천 외 지역에서도 붉은 수돗물이 나온다는 민원이 잇따르면서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4일 G마켓에 따르면 지난 6월 한 달간 필터샤워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19% 급증했다. 같은 기간 미니·물통형 정수기의 판매도 176% 늘었으며, 연수기와 정수기 판매도 각각 32%, 19% 증가했다.

지난 5월30일 인천광역시 검단·검안 지역에서 붉은 수돗물이 나오는 이른바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 여파다. 6월 들어선 인천 서구지역을 비롯해 영종국제도시에서도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

오프라인 마트에도 필터기를 찾는 발걸음이 이어졌다. 롯데마트에선 6월 한 달간 정수 필터 용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1.7% 증가했다.

이처럼 정수 필터에 대한 판매가 급증한 배경은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진 데 따른 여파로 풀이된다. 그간 사태가 시작된 인천뿐 아니라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 일대와 경기도 평택시·안산시에서도 붉은 수돗물에 대한 민원이 잇따라 제기됐다.
퓨어레인 샤워기 헤드. (사진 = G마켓)
퓨어레인 샤워기 헤드. (사진 = G마켓)
수돗물 사용을 염려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필터 샤워기 판매가 늘었다. 시판 중인 필터샤워기는 녹, 이물질 제거와 5~10마이크로 이상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정수필터를 거쳐 샤워기 헤드에도 미세 거름망·마이크로 패브릭필터 등을 갖춰 3~4단계 정수를 거치게 된다.

필터의 색깔이 변하면서 수돗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구매가 늘고 있는 이유다. 인천에 거주 중인 한 40대 주부는 "이번에 신규 아파트에 입주했지만, 적수 현상으로 혹시나하는 마음에 싱크대 필터를 설치했는데, 몇 일만에 필터의 색깔이 변했다"며 "앞으로 샤워기나 세탁기 등 모든 곳에 설치하려고 더 알아보고 있다"고 밝혔다.
듀벨 싱크애 간편정수기 제품. (사진 = G마켓)
듀벨 싱크애 간편정수기 제품. (사진 = G마켓)
먹는 물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싱크대에 설치하거나 물통형 정수기 형태의 제품 판매도 증가했다. 미니·물통형 정수기는 수돗물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미세필터가 물 속의 중금속을 줄이고, 4주마다 필터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제품도 있다.

이달 들어서도 샤워기를 비롯한 정수 필터기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주방용·샤워기 등 정수필터를 판매업체 듀벨은 "수돗물 사태로 주문이 폭주해 발송이 지연될 수 있다"며 "주문한 대로 순차적으로 배송하고 있으니 양해 부탁한다"는 공지문을 홈페이지에 띄웠다.

유통업계에선 샤워기·싱크대 등 정수 필터가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번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어서다. 붉은 수돗물 사태로 160곳의 학교의 급식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으로 인천 서구에서 적수 신고는 총 52건이었다. 인천시는 "수질 정상화 대책 일환으로 관로 방류를 시행해 일시적으로 혼탁수 유입이 발생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아직 시민들의 불안감은 가시지 않은 상태다.

붉은 수돗물 사태는 다른 지역으로도 확산하고 있다. 최근 경기도 양평군 3개 읍·면에서도 적갈색 수돗물 민원이 나오면서 해당 군에서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고은빛 한경닷컴 기자 silverligh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