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세탁기 ‘플렉스워시’는 상부에 소용량 전자동 세탁기 ‘콤팩트워시’를, 하부에 대용량 드럼세탁기 ‘애드워시’를 일체형으로 결합했다. 세탁물의 양·종류·색상 등에 따라 동시 또는 분리 세탁을 할 수 있는 ‘3도어 올인원’ 세탁기다. 기존엔 전자동과 드럼으로 나뉘었던 세탁기 시장에 새로운 카테고리를 내놨다.

세탁기 상·하부 어느 쪽을 사용하든 이용자가 허리를 많이 굽히지 않아도 쉽게 세탁물을 넣고 꺼낼 수 있도록 인체공학적 설계를 접목했다. 상부 콤팩트워시는 쾌속, 삶음, 울·란제리 등 다양한 세탁 코스가 있어 레저웨어, 아기 옷, 속옷 등 소량의 빨랫감을 수시로 세탁할 수 있다. 또 별도의 다이아몬드 먼지 필터를 적용해 세탁 시 발생하는 먼지와 보풀까지 깨끗하게 채집할 수 있다.

하부의 드럼세탁기 애드워시는 세탁부터 건조까지 전 기능을 갖추고 있다. 국내 최대 용량 수준인 23㎏으로 출시돼 두꺼운 겨울철 이불 빨래도 여유있게 세탁할 수 있다. 도어 상단에 있는 ‘애드윈도우’를 통해 세탁 과정 중 동작을 멈추고 언제든지 세탁물과 세제, 섬유 유연제 등을 추가로 투입할 수 있다.

플렉스워시는 음성 명령만으로 간편하게 세탁 코스와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기반 음성 인식 기술 ‘빅스비’를 탑재했다. 이용자가 익숙하지 않은 세탁 코스와 옵션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거나 옷감별 최적 코스 선택이 어려울 때 세탁기와 대화하듯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사용법을 안내받을 수 있게 해 편의성을 높였다. 세탁 진행상황, 세탁기 문제 발생 시 원인과 대처방안 등에 대해서도 대화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