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날인 29일 예정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 회담에 기대를 드러냈다.

28일 로이터통신 등은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들과 만나 "누가 알겠냐만, 난 회담이 생산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거듭 "최소한 생산적일 것"이라며 "우리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무엇이 도출되는지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시 주석에게 6개월 동안의 관세 부과 유예를 약속했느냐는 질문에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만남은 미·중 무역분쟁과 관련해 이번 G20 정상회의 기간 세계의 이목을 끌 최대 이벤트로 꼽힌다. 두 나라 무역 전쟁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강하기 때문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은 지난달 초 고위급 무역협상 결렬 이후 계속 확전 추세를 보였다. 미국은 2000억 달러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관세율을 25%로 인상했고, 중국도 60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최고 25%의 보복 관세를 부과했다.

연쇄 보복의 악순환이 좀처럼 멈추지 않고 있는 만큼 양국 정상이 무역 전쟁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다면 이번 회담은 무역분쟁의 획기적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다만, 현재로선 관세 부과를 유예하는 등 양측이 휴전을 선언하고 교착상태에 빠진 고위급 무역협상을 재개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고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란 관측이 나온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고율 관세 대상을 중국 제품 전체로 확대하는 계획을 중단할 용의가 있다고 보도했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국과 중국이 이미 추가관세 부과를 자제하는 등 '휴전'에 잠정 합의했다고 보도했으나, 중국 정부는 27일 이런 보도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