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00년 전 그날 함성 그대로…속초 대포만세운동 재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00년 전 강원 속초시 대포항에서 전개됐던 만세운동을 재현하는 행사가 열린다.

    대포만세운동 재현행사는 속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주관으로 오는 22일 대포항 일원에서 개최된다.

    100년 전 그날 함성 그대로…속초 대포만세운동 재현
    대포만세운동은 100년 전 대포항 일대에서 일어났던 만세운동이다.

    중도문리에 거주하던 이석범 선생에 의해 기획돼 순사주재소가 있었던 대포에서 1919년 4월 5일 대대적으로 펼쳐진 것으로 기록돼 있다.

    속초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만세운동에 참여했던 주민들이 이동했던 중도문마을 경로당∼이석범 선생 생가∼대포초등학교∼대포항 입구 구간 약 3km를 걷는 만세운동길 걷기 행사를 통해 당시를 돌이켜볼 예정이다.

    이어 대포항에서는 청소년 대표의 기미독립선언서 낭독, 행사참가자 전원이 참가하는 만세삼창 퍼포먼스를 펼칠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잘 모르고 지나쳤던 우리 지역의 역사적 사건을 되새기고자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100년 전 그날의 거룩한 함성을 기억하고 속초의 새로운 역사를 이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전화하지 말랬지?'…보험설계사 집으로 불러 감금한 60대男

      경기 파주시의 한 아파트에서 여성 보험설계사가 감금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9일 파주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 52분께 "파주시 동패동의 한 아파트에서 여성 보험설계사를 외부로 내보내 주지 않...

    2. 2

      서울시 "전장연 시위 참가비를 세금으로 지원해야 하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와 함께 서울시의 장애인 정책을 비판한 데 대해 서울시가 반박에 나섰다.이민경 서울시 대변인은 9일 성명을 통해 “민주당 일부 국회의원들이 전장연과의 ...

    3. 3

      [속보] 김경 서울시의원, 다음 주 월요일 오전 귀국…경찰 "조사 조율"

      [속보] 김경 서울시의원, 다음 주 월요일 오전 귀국…경찰 "조사 조율"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