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이 마약의혹 한서희 /사진=인스타그램
비아이 마약의혹 한서희 /사진=인스타그램
아이돌그룹 아이콘 멤버 비아이(23, 김한빈)와 마약 구매 관련 대화를 나눈 상대가 빅뱅 탑과 대마초를 한 혐의로 집행유예중인 연습생 출신 한서희(24)로 알려지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한서희는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내 이름이 이렇게 빨리 알려질지 몰랐다. 당황스럽고 무서운 건 사실이다"라면서 "그래도 마음 잘 먹고 있으니까 걱정 안 해도 된다"고 심경을 밝혔다.

한서희는 이어 "내가 그동안 많이 막 살고, 내 기분대로 행동하고 사람들이 기분 나쁠 만한 언행을 한 거 맞다. 인정하고 반성한다"면서 "이 사건은 내 인성과 별개로 봐달라. 양현석이 이 사건에 직접 개입하며 협박한 부분, 경찰 유착 등이 핵심 포인트인데 그 제보자가 나라는 이유만으로 나에게만 초점이 쏠릴 것이 걱정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덧붙이자면, 난 감형받기 위해 호소하는 게 아니다. 왜냐하면 이미 2016년 8월 LSD(Lysergic acid diethylamide) 투약과 대마초 사건, 2016년 10월 탑과 한 대마초 사건이 병합돼서 이미 죗값을 치르는 중"이라며 "나는 판매가 아니라 교부다. 제 돈 주고 그 가격으로 구매한 다음에 그와 같은 가격을 김한빈(비아이)한테 전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비아이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 측은 "당시 자체 검사에서 비아이의 마약 반응이 나오지 않았다. 한서희는 자신의 죄를 경감 받으려고 비아이를 언급했다"고 주장했다.

디스패치 보도에 따르면 비아이와 한서희가 2016년 4월 주고받은 카카오톡 대화 내용에서 "나는 그거(LSD·마약 종류) 평생 하고 싶다. 센 거야?"라며 "너랑 같이 해봤기 때문에 묻는것이다"라고 언급돼 있다. 이에 한서희는 "그거 하면 대마초는 우스워 보인다"고 답했다.

한서희는 2016년 8월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비아이에게 마약을 건넸다고 진술했다가 이후 "마약을 제공한 적이 없다"고 말을 바꿨고, 비아이는 아무런 조사도 받지 않은 채 혐의를 벗었다.

이때 한서희의 진술이 번복된 이유가 YG의 압력 때문이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KBS는 13일 공익제보자 방정현 변호사의 말을 인용해 양현석이 직접 한서희를 불러 불이익을 줄 수 있다고 협박했으며 압력을 가했다고 보도했다. MBC ‘뉴스데스크’도 한서희와의 전화 통화를 공개하며 “양현석의 (사건) 개입을 사실상 인정했다”라고 전했다.
한서희, 양현석 /사진=한서희 인스타그램, 한경DB
한서희, 양현석 /사진=한서희 인스타그램, 한경DB
한서희는 같은 YG 소속 그룹 빅뱅의 멤버 탑과 대마초를 흡연한 혐의 등으로 2017년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 보호관찰 120시간 등을 선고받았다.

한서희를 통해 마약을 구매했다는 의혹을 받는 비아이는 그룹 아이콘에서 탈퇴했다.

한서희는 지난해 10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탑의 SNS 재개를 저격하면서 "내가 회사(YG엔터테인먼트) 일 몇 개나 숨겨줬는지 알지. 그냥 터트릴 걸 그랬어"라고 적은 바 있다.

버닝썬 사건 이후 경찰의 유착 논란은 이번 비아이 부실수사 의혹으로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