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서버에 가상화폐 채굴 프로그램이 몰래 설치됐다. 범인은 내부 시설을 관리하던 용역업체 직원이었다. 해당 직원은 연구원 업무가 뜸해지는 오후 7시부터 오전 7시를 활용했다. ‘몰래 채굴’은 약 1년에 걸쳐 이뤄졌다.

직원의 선택지는 작업증명방식(POW·power of work)이었다. 가장 전통적인 가상화폐 채굴법이다. 알파벳 숫자로 조합된 암호값을 찾아내 보상으로 가상화폐를 받는다. 1세대 가상화폐로 불리는 비트코인이 이 방식으로 가상화폐를 지급한다.

POW를 위해서는 고성능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탑재한 컴퓨터가 여러 대 필요하다. 개인용 PC로 복잡한 연산 업무를 빠르게 처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용역업체 직원이 성능 좋은 지질연 컴퓨터를 이용해 가상화폐 채굴에 나선 이유다.

POW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가상화폐를 채굴할 수 있는 암호값은 채굴량이 늘어날수록 복잡해진다. 고성능 채굴기를 앞세운 전문 업자들도 늘어나면서 POW에 도전하는 개인 이용자는 점점 줄고 있다.

이 때문에 요즘은 지분증명방식(POS·proof of stake)으로 가상화폐를 얻는 경우가 많다. 거래소에서 생태계 조성 활동에 참여한 대가로 가상화폐를 확보하고, 이 지분을 증명한 뒤 보상을 얻는 것이다. 은행에 돈을 예치하면 그에 비례해 이자를 받는 것과 같다. ‘퀀텀’이나 ‘네오’ 등이 이 방식의 채굴을 채택하고 있다. 다만 지분 증명을 위해 24시간 컴퓨터를 켜 둬야 한다.

개개인이 직접 자신의 지분을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나온 게 위임지분증명방식(DPOS·delegated proof of stake)이다. 투표에 의해 대표자를 뽑고 채굴권을 맡기는 방식이다. 대표자는 자신을 뽑아준 사람들을 대신해 채굴을 진행하고, 채굴된 가상화폐 일부를 대가로 지급한다. 대표자를 뽑는 투표에만 참여하면 컴퓨터를 켜 두지 않아도 가상화폐를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DPOS 채굴 가상화폐로는 ‘이오스’와 ‘라이즈’가 있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