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 터키에 으름장…"러 미사일 도입하면 F-35 공동생산 중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미국이 터키에 러시아제 미사일 도입 강행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미국은 러시아제 S-400을 도입할 경우 F-35 전투기 부품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경고했다.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직무대행은 3일(미국 동부시간) "터키가 S-400 도입을 계속 밀어붙이기로 결정한다면 우리는 터키에서 하는 작업(F-35 작업)을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AFP통신이 전했다. 터키는 F-35 전투기 국제공동프로젝트의 일원으로, 여러 가지 부품을 생산·공급한다.

    섀너핸 장관은 최근 항공기업 록히드마틴, 유나이티드테크놀러지스와 함께 터키의 S-400 도입에 대처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일 미국 국방부는 "터키가 S-400 미사일 인수를 포기하기로 명확한 결정을 내릴 때까지 터키의 F-35 전투기 운용능력 확립과 관련한 (물품) 인도와 활동이 중단된다"고 발표했다. 미국은 현재까지 터키에 인도할 F-35 출고와 터키 조종사 훈련을 중단하지는 않았다. 터키는 F-35 총 100대를 구매할 계획이다.

    F-35 프로그램에서 터키를 방출할 수 있다는 미국의 경고에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코웃음을 쳤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터키를 F-35 프로그램에서 축출하려는 자들은 사안을 깊이 검토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터키 "美 '개도국 관세 혜택' 중단하지 않으리라 기대"

      USTR 'GSP중단' 발표 60일 후 美대통령 선언하면 발효터키 정부는 두 달 전 미국 정부의 예고와 달리 미국으로부터 개발도상국 관세 특혜를 계속 적용받으리라고 기대했다.워싱턴 주재 터키대사관은 3...

    2. 2

      美 "터키가 러 S-400 도입 강행하면 F-35 공동생산 중단"

      국방장관 대행 "개발사 등과 대안 논의"터키가 러시아제 첨단 방공미사일 도입을 강행하면 터키에서 F-35 전투기 부품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고 미국이 거듭 경고했다.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직무대행은 3일(미국 동...

    3. 3

      정부 "북한, 단거리 발사체 발사…긴장 고조 행위 그만하라"

      정부는 4일 북한에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한 내용이다.정부는 이날 청와대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