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靑 감찰때 파악 못해"…윤석헌 "삼성생명, 종합검사 포함"
이동걸 산은회장 "조선 '빅2' 실패하면 책임질 것…아시아나 MOU 연장"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7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대한항공 경영권 박탈에 대해 "스튜어드십 코드(수탁자책임 원칙) 도입의 긍정적 면을 잘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 회장의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안 부결은 국민연금만의 의사 결정이 아니라 자산운용사·의결권자문사 등이 권고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타당한 지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연금이 기업 경영권을 흔드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에 "국민연금은 스튜어드십 코드를 채택하고 그에 따라서 기업 경영의 투명성을 높여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이번에 결정한 것이지, 경영권을 흔들고자 하는 것이 전혀 아니다"고 강조했다.
최종구, 조양호 경영권 박탈에 "스튜어드십 긍정적 측면"
최 위원장은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대주주인 카카오와 KT에 대한 대주주 적격성을 심사 중이라면서 "조만간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를 받는 KT에 대해 '위반 사안이 경미한 경우 예외'가 적용되는 기준이 있느냐는 질문에 최 위원장은 "구체적 기준은 없다"며 "(기준을 만들지) 검토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기존 2개 뱅크의 한도초과주주 적격성은, 공정거래법 위반이 보도됐지만, 그게 과연 (적격성) 승인에 장애가 될지는 금융위 회의를 열어서 논의해야 한다"며 "그때 경미한 건지 결론 내릴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전북 제3금융중심지 조성'과 관련해선 "조만간 (용역보고서를) 공개하겠다"며 "한두 달 내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서 논의하는데, 그 절차를 거쳐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보험업계·저축은행업계에서 제기되는 예금보험료율 인하 요구에 대해 "(예보) 목표기금제를 도입한 게 10년 정도 됐다.

전반적 제도 개선의 여지를 검토할 때가 됐다"며 "가까운 시일 내 업계를 포함한 의견을 수렴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감독원을 비롯한 금융권 공공기관들의 명예퇴직을 활성화해야 채용을 늘릴 수 있다는 주장에는 "전적으로 같은 생각"이라며 "그래서 이 부분을 기획재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소개했다.

최 위원장은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금융위 금융정책국장 재직 시절 비위 의혹으로 청와대 감찰조사를 받았지만, 금융위 자체 감사를 하지 않은 데 대해선 "청와대 감찰조사가 진행될 때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인사에 참고하라는 (청와대) 통보를 받고 (금융정책국장에서) 본부 대기로 발령냈고, 그다음에 퇴직했다"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도를 통해 안 것은 비교적 최근이다.

어떤 비위가 있는지 보도 외에는 아는 게 없고, 퇴직 다음 일이라서 조사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최종구, 조양호 경영권 박탈에 "스튜어드십 긍정적 측면"
윤석헌 금감원장은 "한국씨티은행이나 SC은행의 (외국인 주주 배당이) 과다하긴 했다"며 "이들이 시장의 불안감을 초래한 부분도 있으므로, 은행들과 협의해 시장을 안정시키면서 적정한 수준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금감원이 '즉시연금 과소지급' 논란으로 금감원과 대립한 삼성생명이 올해 부활하는 종합검사 대상에 포함되는지에 대해 "확정은 아니지만 포함된다"며 "즉시연금 소송이 진행 중이지만, 종합검사이므로 즉시연금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소송은 특정 상품 관련"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신도 즉시연금에 한 건 가입했다고 공개했다.

삼성생명 상품이냐는 질문에는 "정확한 기억은 없는데,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시장점유율이 높으니까"라고 답변했다.

윤 원장은 금감원이 하나은행 이사회를 압박, '채용비리 의혹'으로 재판 중인 함영주 전 행장의 3연임을 무산시켰다는 시각에 대해선 "(해당 면담은) 소통으로 이해한다"며 "개입은 아니고, 인사는 자율결정으로 이뤄졌다.

인사는 은행에서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현대중공업그룹에 매각된 대우조선해양에 관해 "근로자는 회사의 일원으로서 (부실에) 전혀 책임이 없다고 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최종구, 조양호 경영권 박탈에 "스튜어드십 긍정적 측면"
자신은 봤다고 했으나, 최 위원장은 그 존재를 부인한 전(前) 정부의 '조선업 빅2체제 재편 보고서'에 대해 이 회장은 "2017년 3월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발표 보도자료"라면서 "(빅2체제가 실패하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산은이 주채권은행인 아시아나항공과의 재무구조 개선 약정(MOU)이 다음달 초 만료되는 것과 관련해 "아시아나항공이 다행히 (감사의견) 적정을 회복했는데, 시장신뢰가 흔들렸다"며 "아시아나항공과 협의해 자구계획을 철저히 하고 시장신뢰를 회복할 수준의 MOU를 체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지엠(GM)이 연구·개발(R&D)법인을 분리하면서 약속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개발 계획을 포기, 산은과의 합의를 뒤집었다는 언론 보도를 두고 "신차 배정은 합의대로 준비 중이다.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와 준중형 SUV"라며 "합의에 포함되지 않은 모델을 언급한 게 와전된 것"이라고 부인했다.
최종구, 조양호 경영권 박탈에 "스튜어드십 긍정적 측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