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투자증권은 7일 편의점 업종에 대해 "올 하반기 이익배분비율 조정에 따라 기업가치 상승이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업종 내 최선호주로는 GS리테일을 꼽았으며 이 기업의 목표주가를 4만8000원으로 올려잡았다.

이 증권사 남성현 연구원은 "지난해 12월 GS리테일은 가맹점 이익배분율 평균 8%포인트 상승을 골자로 하는 상생 방안을 발표했다"며 "이러한 전략적 변화는 중소형 편의점 브랜드 가맹점주들의 상위업체로의 점포 전환을 이끌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남 연구원은 "상대적으로 중소형 편의점 업체들의 이익배분율 상향 여력이 제한적"이라며 "상위업체들의 일매출이 중소형사 대비 약 50만원 더 높은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편의점 업체들의 자율규약으로 시장 진입장벽 역시 형성될 것으로 남 연구원은 내다봤다.

그는 "자율출점 규제 영향으로 중소형 편의점 업체의 시장점유율 확대는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신규출점 및 서울과 수도권 출점이 제한되면서 비수익 점포 비중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봤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편의점 업체들의 전략이 영업면적 확대와 상품 경쟁력 확보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남 연구원은 판단했다.

남 연구원은 "이익배분비율 조정에 따라 하반기부터 차별적인 점포망 확대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며 "신규점포 영업면적 확대와 상품군 증가에 따른 효과로 올 하반기 기업가치가 상승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