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업공개(IPO)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을 신규 상장 추진 기업으로는 바디프랜드가 꼽혔다. 한국경제신문 자본시장 전문매체인 마켓인사이트가 투자은행(IB)업계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복수응답 가능)의 16.9%가 바디프랜드를 꼽았다. 안마의자 렌털 시장의 과점 사업자로서 실적 개선을 이어가면서 올해 공모주시장 기대주로 떠올랐다. 사모펀드(PEF)가 보유한 회사의 상장이라는 점, 앞으로 렌털기업 가치 평가에 중요한 기준점을 세울 것이라는 전망도 영향을 줬다.

바디프랜드·교보생명 IPO 관심
교보생명(9.9%)은 세 번째로 많은 표를 얻었다. 상장 주관사 선정을 마치고 연내 상장을 공식화하는 등 유가증권시장 입성 채비를 서둘러 완주 성공 여부가 업계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호텔롯데(7.0%)는 아직 연내 상장 추진 여부가 불투명하지만, 성사된다면 롯데그룹의 지배구조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란 관점에서 표를 받았다. 카카오게임즈와 SK네트웍스의 자회사인 SK매직(각 5.6%)도 주요 IPO로 지목됐다. 이 밖에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더파머스, 화장품기업 지피클럽, 현대오토에버, 호반건설, 이랜드리테일 IPO에 주목하고 있다는 응답도 나왔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번 조사에서 가장 많은 표(23.9%)를 받았지만 실제 IPO는 내년 이후에나 이뤄질 전망이다.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아람코로부터 투자유치(현대오일뱅크의 지분 19.9%를 최대 1조8000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해 절차상 연내 상장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올해 IPO 건수와 관련한 관측은 팽팽하게 갈렸다. 5% 이상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30.77%, 반대로 5% 이상 줄어들 것이란 예상은 34.62%로 나왔다. 나머지는 비슷한 수준으로 점쳤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