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은 배당성향(당기순이익 대비 배당금 비율)을 중장기적으로 45%로 끌어올리는 것을 골자로 하는 주주환원 정책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외국인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선임하고 자사주를 매입하는 방안이 포함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삼성생명, 배당성향 30%→45%로 단계적 확대
2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오는 30일 이사회를 열어 주주환원 정책을 결의할 예정이다. 삼성생명은 30%인 배당성향을 중장기적으로 45%까지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배당 규모는 지난해(3600억원)보다 70% 가량 늘어난 6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증권업계는 지난해 삼성생명 순이익이 1조9994억원(시장추정치 평균)으로 전년 대비 71.5% 증가한 것으로 추산했다. 삼성생명은 지난해 6월 보유하고 있던 삼성전자 주식 중 2298만 주(3.6%)를 매각하면서 7515억원의 주식처분 이익이 발생했다. 삼성생명 이사회는 삼성전자 지분매각 이익을 배당재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삼성생명이 이 같은 중장기 배당정책을 공표하기로 한 것은 주주환원 규모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지난 2일 삼성생명 주가가 상장 후 최저인 7만9700원까지 떨어지는 등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안정적인 배당정책이 기업가치 상승으로 이어져 주가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등 회장 일가에 대한 고배당 논란이 제기될 수 있어 고심했지만 주주 중시 경영 차원에서 배당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이 회장은 삼성생명 지분 20.76%, 이재용 부회장은 0.6%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지난 18일 사외이사에서 중도 퇴임한 김준영 성균관대 이사장과 오는 3월 임기 만료를 앞둔 김두철 사외이사 후임에 외국인 전문경영인 출신을 선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밖에 주가 부양을 위해 자사주를 매입하는 안이 포함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잔여 지분 매각 등 지배구조 개편안이 나올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보험업법상 삼성전자 지분(7.9%)을 그대로 보유할 수 있지만 금산분리 규제 강화에 따른 불확실성과 자본 효율성 제고 차원에서 삼성생명이 삼성전자 지분을 줄일 것이란 예상이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1.4%)가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 9.3% 가운데 적지 않은 지분을 시장에 내다팔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 삼성생명 관계자는 “시장에서 제기되는 삼성전자 지분 매각 등 지배구조 개편안은 중장기 과제로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