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B ★ 스몰츠가 들고나온 '신기한 병기'…스스로 서있는 퍼터도 있네!
존 스몰츠(미국·52)는 2015년 미국 메이저리그 야구(MLB)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스포츠 스타다. 투수 출신인 그가 야구계에서는 ‘1인자’로 통하는 핸디캡 1.5의 골프광이라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 지난해 US시니어오픈 예선을 통과해 빼어난 실전 골프 실력을 입증하기도 했다. 그런 그가 이번엔 자신만의 독특한 퍼팅 방식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1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레이크 부에나 비스타의 포시즌 GC(파71·6645야드)에서 열린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다이아몬드토너먼트오브챔피언스(총상금 120만달러)에서다.

스몰츠는 올해 처음 프로암 방식으로 열린 이 대회에 초청받아 골프장 소유자인 마이클 플래스키(미국), 렉시 톰슨(미국)과 한 조로 경기했다. 들고 나온 퍼터부터 독특했다. 이른바 ‘스스로 서는 퍼터’(사진)다. ‘블러드라인 퍼터’로 알려진 이 퍼터는 그린 위에 세워놔도 넘어지지 않고 그대로 서 있는 중심 잡기가 특징. 또 하나는 그가 이 퍼터를 활용해 선보인 특이한 퍼팅 정렬기술이다. 일반적으로 골퍼들은 스트로크를 하기 전 공을 보내야 할 방향과 직각으로 공 옆에 퍼터 헤드를 내려놔 정렬을 한 후 곧바로 스트로크에 들어간다. 하지만 스몰츠는 퍼터를 그대로 세워둔 채 멀찍이 뒤로 걸어가 퍼터 헤드-공-홀의 정렬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을 더 거쳤다. 프로투어는 물론 아마추어 대회에서도 보기 힘든 장면. 스몰츠는 “지인이 1년 전쯤 소개해줘 쓰기 시작한 퍼터인데 ‘불법’이라는 핀잔을 많이 들었다. 하지만 합법이며, 친선게임에서 이 방식으로 덕을 많이 봤다”고 말했다.

미국골프협회(USGA)도 스몰츠의 말을 확인했다. 협회는 “스스로 서 있는 퍼터를 스트로크할 목적으로 공 바로 옆에 놓고 다시 뒤에서 확인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공식 성명을 내놨다. 스몰츠는 이날 대회에 출전한 49명의 아마추어 고수 중 공동 8위에 올랐다.

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