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기업이 적대적 인수합병(M&A) 시도로부터 경영권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이 아닌 것은?

(1) 주식분할
(2) 황금주 도입
(3) 포이즌필 도입
(4) 차등의결권주 발행
(5) 황금낙하산 제도 시행

[해설] 주식분할이란 발행한 주식을 쪼개 그에 따라 늘어난 주식을 새로 발행해 주식 소유 비율에 따라 주식을 분배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경우 발행주식 수는 늘어나지만 회사의 자산이나 자본, 주주 지위에는 아무런 변동이 없다. 주식분할은 주로 가격이 높을 때 행해지므로 유동성이 높아지는 이점이 있다. 황금주, 포이즌필, 차등의결권주, 황금낙하산은 적대적 인수합병으로부터 경영권을 보호하는 수단이다. 정답 (1)


[문제] 소비자물가지수는 실제 물가보다 과대 측정될 가능성이 있다. 다음 중 그 근거로 볼 수 없는 것은?

(1) 소비자물가지수는 상품 간 대체성을 무시한다.
(2) 신제품이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3) 가격이 상승한 재화를 덜 구매하는 소비자 성향을 무시한다.
(4)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된 물품의 질적 향상이 무시될 수 있다.
(5)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소비하는 재화들만을 주로 포함한다.

[해설] 소비자물가지수란 일반 가계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구입하는 재화·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물가지수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소비자가 소비하는 재화들만 포함하는 것이 아니다. 통계청 기준에 따르면 2015년 기준 460개 대표 품목을 선정해 소비자물가지수를 계산한다. 현실에서는 소비자물가지수가 물가를 과대 평가할 가능성이 있다. 그 이유로는 소비자의 대체 가능성 무시, 신제품 등장, 재화의 품질 변화 등이 있다. 품질 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재화가격 상승만 반영하면 소비자물가지수가 과대 평가된다. 정답 (5)


[문제] 다음은 ‘경제 이론 A’를 설명하고 있는 교수가 사례로 제시한 것이다. 경제 이론 A로 적절한 것은?

OO동 주민들은 샤워 중에 갑자기 수압이 약해져 난감해지는 일을 종종 겪는다. 주민들은 언제 수압이 약해지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동사무소, 상수도사업본부, 이웃 주민 등 기댈 수 있는 곳은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문의한다. 수압이 약해지는 시간대를 최대한 피해 샤워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함이다.

(1) 비교우위론
(2) 손실 기피 이론
(3) 현시 선호 이론
(4) 소비자 선호 이론
(5) 합리적 기대 이론

[해설] 주민들이 수집 가능한 정보를 모두 수집해 최적의 샤워 시간을 선택하는 행위는 합리적 기대 이론으로 설명한다. 합리적 기대 이론이란 가계, 기업 등 경제주체가 사용 가능한 모든 정보를 이용해 미래를 합리적으로 예측한다는 것이다. 합리적 기대를 사용해 예측하더라도 예측 오류는 발생하나 평균적으로는 0이다. 즉 합리적 기대 아래에서 경제주체는 평균적으로 정확히 경제 상태를 예상하며, 예측오차를 즉각적으로 기대치에 반영한다. 현시 선호 이론이란 기존 소비자 이론에서 관찰 불가능한 선호, 효용 등의 개념을 버리고 시장에서 관찰된 결과만으로 소비자의 선택행위를 설명한다. 이는 무차별곡선과 수요곡선을 도출하는 이론으로 발전한다. 정답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