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 법원 "일부 아이폰 판매 금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퀄컴 특허침해 주장 받아들여
    '화웨이 부회장 체포' 보복 분석도

    캐나다, 무역사절단 訪中 취소
    중국 법원이 미국 애플에 중국 내 아이폰 판매 금지 명령을 내렸다. 애플이 미국 반도체업체 퀄컴이 보유하고 있는 두 개의 특허를 침해했다는 이유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0일 보도했다.

    퀄컴에 따르면 중국 푸젠성 푸저우 법원은 애플이 퀄컴의 비표준 필수 특허를 침해했다는 판결을 내렸다. 이 판결에 따라 아이폰 7, 7플러스, 8, 8플러스, X 등의 중국 내 판매가 금지될 예정이다.

    애플과 퀄컴은 중국에서 12개 이상 특허침해소송을 하고 있다. 애플의 최신 기종인 아이폰 XS, XS맥스, XR은 수입 및 판매 제한 대상에서 빠졌다. 푸저우 법원이 이 같은 판결을 내린 것과 관련해 일각에선 캐나다가 미국의 요청으로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을 체포한 데 대한 보복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편 캐나다는 무역사절단의 중국 방문을 취소했다. 중국이 보복의 일환으로 캐나다인을 억류할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다.

    AP통신은 9일(현지시간)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州) 삼림장관이 이끄는 사절단이 당초 일본을 거쳐 중국을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일정을 일본에서 마무리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주중 캐나다 대사와 미국 대사를 잇따라 불러 멍 부회장의 석방을 촉구하는 등 연일 반발하고 있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등 돌린 美·日…화웨이 '5G 주도권' 휘청하나

      미국·일본 등 5세대(5G) 이동통신을 주도하는 국가들이 연이어 화웨이 보이콧 선언을 했다. 글로벌 통신장비시장 점유율 1위 화웨이의 타격이 예상돼 5G 시장 판도가 바뀔지 주목된다.11일 요미우리신문에...

    2. 2

      중국, 애플 아이폰 판매 및 수입 중단 명령

      중국 법원이 애플 아이폰에 대한 수입과 판매를 금지했다. 퀄컴이 애플과의 특허소송 중에 신청한 요청을 받아들인 것이다. 미국측 요청으로 화웨이 멍완저우 부회장이 지난 1일 캐나다에서 체포된 것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

    3. 3

      中, 화웨이 CFO 체포한 캐나다에 "엄중한 결과, 스스로에 달려"

      中외교부, 캐나다 영사조약 위반도 지적…"미·캐나다 잘못 뉘우쳐야"미국보다 캐나다에 강한 경고음…화웨이 안보 위협론에 "증거 없다"세계 1위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창업자 딸인 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