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선 KTX 열차 탈선은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한 사고였다. 강릉역을 출발해 서울로 가던 열차가 출발 5분여 만에 선로 밖으로 튕겨져 나갔다. 사고 구간 최고 속도는 시속 100㎞라는데 속도가 더 빨랐거나 열차가 선로 밖 비탈면으로 굴러떨어졌다면 끔찍한 대형 사고가 될 뻔했다.

이날 사고는 예고된 것이었다. 코레일이 운영하는 철도 구간에서는 최근 3주간 10건의 사고가 났다. 코레일은 지난달 비상안전 경영까지 선포했지만 바로 다음날 광명역에서 KTX가 또다시 말썽을 일으켰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감사를 공언했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재발 방지를 지시했지만 사흘 만에 또 사고가 났다.

어떻게 국가 기간 철도에서 이렇게 사고가 일상화될 수 있나. 우연이 아니라 내부 기강 해이와 안전 불감증 등 구조적인 데 원인이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 전대협 의장을 지낸 정치인 출신 오영식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과거 불법파업으로 해고된 노조원 98명을 복직시켰다. 취임사에서는 노조가 요구해온 SR(수서고속철도)과의 통합을 공언하기도 했다.

철도 문외한인 사장이 친노조 정책과 남북한 철도 연결 사업 등 정치적 문제에 주로 관심을 갖다 보니 노사 간 긴장이 풀어지면서 기강 해이가 심각해졌다는 지적이다. 최근 잇단 사고들이 차량 정비와 부품 교체가 제때 안 돼 발생했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만 봐도 그렇다.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경우 ‘다수의 경미한 사고 뒤 대형 사고가 터진다’는 ‘하인리히 법칙’이 현실화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더 큰 비극을 막기 위해서도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는 물론 코레일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와 책임자 문책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