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이 내년부터 1월1일부터 부과키로 했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추가관세 90일간 유예하기로 중국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미국은 2000억달러(약 224조원)어치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내년 1월1일부터 기존 10%에서 25%로 높일 예정이었다.

백악관의 발표가 있기에 앞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회담을 갖고 추가관세 부과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이 국무위원은 이날 미중 정상회동 뒤 이같이 밝히면서 "양국 정상의 만남은 우호적이면서 솔직한 분위기였다"면서 "시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은 중요한 합의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이날 미중 정상간 업무만찬 이후 무역 담판 회동이 "매우 잘 진행됐다"고 전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그러나 미중 무역 전쟁을 해소할 만한 형태의 진전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날 회담에 배석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예정보다 30분 늘어난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됐다. 두 정상은 회담 이후 기자회견 없이 자리를 떴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7∼8월 500억달러 상당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했고, 9월에는 2000억달러어치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