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증권선물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증선위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 제공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증권선물위원회 위원장)이 3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증선위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 제공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가 지난 31일 정례회의를 열고 재감리 안건을 심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날 증선위는 삼성바이오에 대한 안건 심의를 가졌지만 최종 결론을 내기 위해서는 논의와 검토가 더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번 회의는 조사 부서인 금융감독원과 제재 대상자인 삼성바이오가 동시에 출석해 의견 진술을 하는 대심제로 진행됐다. 외부감사인인 회계법인 측도 참석했다.

회의는 오전 10시에 시작해 오후 11시쯤 끝났다. 양측의 의견 진술이 길어져서다.

오전에는 금감원이 보고를 한 뒤 오후부터는 김대한 삼성바이오 사장과 회계법인 측이 의견 진술을 이어갔다. 이어 저녁부터 금감원과 삼성바이오, 회계법인 관계자들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실질적인 대심제가 진행됐다.

이날 증선위는 재감리 안건에 대한 결론은 내리지 않았다. 다음달 14일 정례회의에서 논의를 이어가기로 하면서 삼성바이오의 분식회계 이슈는 11월까지 이어지게 됐다.

앞서 증선위는 지난 7월 삼성바이오의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이하 에피스)에 대한 가치평가와 관련된 금융감독원 지적 사항이 미흡하다고 판단해 금감원에 재감리를 요청했다.

금감원 측은 재감리 보고에서도 고의 분식회계가 있었다는 기존 결론과 함께 중징계 제재 방침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바이오가 지난 2015년 지배력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자회사인 에피스 지분을 '공정가치'로 평가한 것은 고의적 회계분식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삼성바이오는 회계처리 방식 변경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5년 당시 에피스를 함께 설립한 미국 바이오젠이 에피스 지분을 절반 가까이 취득할 수 있는 콜옵션 권리를 행사하겠다고 통보해 온 데 따라 지배력 변화가 예상돼 회계처리 방식을 바꿨다고 맞섰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