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31일부터 DSR 규제 본격 가동…연말 대출시장 혹한기 진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31일부터 DSR 규제 본격 가동…연말 대출시장 혹한기 진입
    31일을 기해 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큰 폭으로 강화된다.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규제가 은행권을 대상으로 의무화되고, 저축은행이나 신용카드·캐피털 등 여신전문금융사에는 시범 가동된다.

    금융당국이 작년 연말 대비 올해 대출 총량의 증가율도 살피는 만큼 연말 대출시장은 이미 혹한기로 진입하는 모양새다.

    30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이달 31일을 기해 그동안 시범운영되던 DSR 규제가 은행권에 관리지표화된다.

    DSR는 대출자가 매년 갚아야 하는 원리금을 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그동안 은행권의 DSR 규제가 사실상 모니터링 수준이었다면 앞으로는 의무가 된다.

    모든 가계대출의 원리금 상환액을 연소득으로 나눈 DSR가 70%를 넘으면 위험대출, 90%를 넘으면 고위험대출로 규정된다.

    은행들은 앞으로 위험대출과 고위험대출을 일정비율 넘게 취급해선 안 된다.

    시중은행은 위험대출(DSR 70% 초과)을 15%, 고위험대출(DSR 90% 초과)을 10%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

    지방은행은 이 비율이 각각 30%와 25%, 특수은행은 25%와 20%다.

    지난 6월 은행들의 신규 가계대출 9조8천억원 중 DSR 70% 초과 대출의 비중은 시중은행 19.6%, 지방은행 40.1%, 특수은행 35.9%다.

    시중·지방·특수은행의 기존 고DSR 대출 비중이 목표치보다 높았다는 것은 앞으로 대출은 더 까다롭게 나가야 한다는 의미다.
    31일부터 DSR 규제 본격 가동…연말 대출시장 혹한기 진입
    같은 날을 기해 임대업이자상환비율(RTI) 규제 역시 강화된다.

    기본적인 RTI 비율(주택 1.25배, 비주택 1.5배)은 유지하지만 각 은행이 자체적으로 한도를 설정하고 이 범위에서 RTI 기준에 못 미쳐도 대출을 승인해주도록 한 예외를 전면 폐지하기로 했다.

    RTI 기준 미달을 사유로 대출이 거절되는 사례가 없었을 만큼 제도가 느슨하게 운영된 사실이 드러난 데 대한 조치다.

    31일을 기점으로 여전사와 저축은행들은 DSR 규제를 시범 도입한다.

    시범운영이므로 고 DSR 기준을 자율적으로 정할 만큼 신축적으로 적용된다.

    다만 내년 상반기에 관리지표로 도입되면 은행처럼 강제력을 띤 규제로 바뀌게 된다.

    은행처럼 부동산임대업 대출에 임대업이자상환비율(RTI) 규제를 도입하고 1억원 초과 개인사업자 대출에는 소득대비 대출비율(LTI)을 산출하게 된다.

    9·13 대책이 이미 시행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의 총량규제까지 겹치면서 연말 대출 시장은 어느 때보다 어려워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7% 내외로 관리하라고 이미 각 은행에 주문한 상태다.

    은행들은 총량규제를 준수하는 선에서 각 대출 종류별로 올해 증가 한도를 정하는데 일부 은행이 한도에 다다르자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다.

    Sh수협은행은 최근 당국과 '면담'하고서 각 지점에 '집단대출 승인조건 강화' 공문을 보내 집단대출 취급에 속도 조절을 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빌딩 매입 때는 DSR 아닌 RTI 적용해요

      고위험 대출을 제한하기 위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70% 규제가 이달 말부터 시행된다. DSR은 연소득에서 대출 원금과 이자를 갚기 위해 얼마를 쓰는지를 평가하는 지표다. 연소득 대비 원리금상환 비율이 70%...

    2. 2

      저축은행 등 2금융권, 이달 말부터 DSR 시범 운영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31일부터 카드사와 캐피털업체 등 여신전문금융회사와 저축은행도 가계대출에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을 시범 도입한다고 22일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 상호금융권과 마찬가지로 저축은...

    3. 3

      저축은행·여신전문금융회사도 이달 말부터 DSR 시범운영

      부동산임대업 RTI 적용…개인사업자 1억 초과 대출때 LTI 산출 활용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 내년 상반기 DSR 관리지표로 도입카드사와 캐피털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와 저축은행들도 이달 말부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