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무역전쟁' 탓…미국, 9월 상품수지 적자 역대 최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무역전쟁' 탓…미국, 9월 상품수지 적자 역대 최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이 장기간 지속되면서 지난달 미국의 상품수지 적자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미국 상무부 인구조사국은 미국의 9월 상품수지가 760억달러(약 86조5000억원) 적자를 기록해 지난 8월(755억달러)보다 적자 규모가 0.8% 커졌다고 2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런 적자 규모는 2008년 7월에 기록한 이전 역대 최대치를 넘어선 것이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전문가 예상치 751억달러보다도 크다.

    미국의 수출도 늘었지만 수입이 수출보다 더 많이 늘면서 적자가 커졌다. 지난달 미국의 상품 수출은 1410억달러로 25억달러(1.8%) 증가했지만, 수입도 2170억달러로 31억달러(1.5%) 증가하면서 적자가 확대됐다.

    탄탄하게 유지된 소비자 수요와 기업 신뢰도 외에, 고율 관세 부과 전에 물품을 수입하려는 추세도 수입을 증가시킨 요인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설명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500억달러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한 데 이어 지난달 24일 2000억달러 규모에 대한 관세 부과도 개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강동균의 차이나 톡] 토마 피케티 "트럼프의 중국 때리기는 무역전쟁이 아니라 계급투쟁"

      저서 '21세기 자본'을 통해 세계적으로 심화하고 있는 양극화 문제를 지적한 좌파 경제학자 토마 피케티 프랑스 파리경제대 교수가 갈수록 격화하고 있는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

    2. 2

      美 "中 구체적 제안 없으면 무역협상 재개하지 않겠다"

      미국 정부는 중국이 불공정 무역관행 시정 등 요구 사항에 대해 실질적인 조치 방안을 내놓기 전엔 무역 협상을 재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25일 보도했다.중국은 다음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3. 3

      中 '트럼프 표밭' 보복…미국산 콩 수입 중단

      중국이 미국산 콩 수입을 전면 중단할 계획이라고 CNN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은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면서 지난 7월부터 미국산 콩에 25%의 보복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이후 콩 수입이 감소해 중국 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