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 43곳·사립 79곳 대상…올해 감사 결과는 포함 안돼

경기도교육청은 최근 감사에서 비리 사항이 적발된 공·사립유치원 실명을 25일 공개했다.
경기도 '비리 공·사립유치원' 122곳 실명 공개
공개 대상은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감사한 공립유치원 38곳,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감사한 사립유치원 79곳이다.

전체 지적 건수 581건 가운데 공립 54건(9%), 사립 531건(91%)으로 집계됐다.

현재 경기도에 있는 공립유치원은 4월 기준으로 1천179곳, 사립유치원은 1천96곳이다.

교육청은 감사대상 공립유치원은 초등학교 교장과 유치원 원장이 동일한 병설 유치원이 다수 포함돼 정확한 수를 파악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사립유치원은 93곳이 감사를 받았다.

이날 공개 내용에는 각 유치원에 대한 감사 지적사항과 처분 내용 등이 포함됐다.

지적사항을 보면 사립유치원은 대부분 교육 목적에 사용해야 할 공금을 개인 용도로 쓰거나 임의대로 사용한 사례다.

공립유치원은 대체로 인사 관련 문제로 지적을 받았다.

이날 경기도교육청은 서울과 인천교육청과 달리 올해 상반기에 진행한 유치원 감사 결과는 공개하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지난 11일 공개한 자료와 크게 다르지 않은 셈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상반기 감사는 지난 8월쯤 종료됐으나 처분 결과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연말께 결과가 확정되면 그들에 대한 감사 결과도 실명으로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이날 오전 수원시 경기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사립유치원 안정화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오후 1시께 적발 유치원 실명을 공개할 방침이었으나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 오전 11시로 시간을 앞당겨 명단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