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랑스 입양인에게 ‘하트 배지’ >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파리에 있는 컨벤션센터 메종 드 라 뮤투알리테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프랑스 가정에 입양된 한국 동포들에게 고국의 사랑을 담은 ‘하트 배지’를 달아주고 있다.  연합뉴스
< 프랑스 입양인에게 ‘하트 배지’ >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파리에 있는 컨벤션센터 메종 드 라 뮤투알리테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프랑스 가정에 입양된 한국 동포들에게 고국의 사랑을 담은 ‘하트 배지’를 달아주고 있다. 연합뉴스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파리에서 현지 동포들을 만나 “평화의 한반도가 곧 우리 앞에 올 것이라고 자신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프랑스 방문 첫 일정으로 열린 동포 간담회에서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유럽연합(EU)의 주도국인 프랑스에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해줄 것을 당부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평양 방문 당시 능라도 경기장에서 15만여 명의 평양 시민을 상대로 했던 연설의 뒷얘기를 전하며 “남북관계가 빠르게 발전했고 신뢰가 쌓였다”며 “남북이 수시로 오갈 수 있도록 정상회담의 제도화, 정례화를 이루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완전한 비핵화를 표해야 했고, 평양 시민의 호응도 받아야 했고, 방송으로 지켜보는 국민의 지지도 받아야 해 긴장되는 연설이었지만 북측은 아무 조건도 달지 않고 전적으로 모든 걸 맡겼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프랑스는 혁명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킨 빛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프랑스 대혁명은 인류의 마음에 자유·평등·박애를 새겨 넣었고 촛불혁명은 가장 아름답고 평화로운 방법으로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켰다”고 평가했다. 이어 “여러분도 프랑스에서 촛불 많이 드셨죠?”라고 물은 뒤 “그 고마움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가 유럽 내에서 가장 활발했던 독립운동 근거지라는 점을 언급하며 아직 알려지지 않은 해외 독립운동사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다비드 콤브 한인입양인대표뿌리협회 회장 등 한인 입양인 6명에게 기념 배지를 수여했다. 이들 중 한 명인 디자이너 루시 브로차드 씨는 김정숙 여사가 파리 오를리 국제공항에 도착할 때 입은 의상을 디자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파리=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