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방북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8일 찾아간 중국 베이징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장관)과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왕 장관은 댜오위타이 영빈관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만나 “미국은 중국의 국내외 정책에 근거없는 비판을 제기했다”며 “미국이 잘못된 행동을 중단하길 촉구한다”고 작심한 듯 불만을 쏟아냈다.

특히 왕 장관은 김정은과 회견 결과를 통보하고 북핵 문제 협조를 구하는 폼페이오 장관에게 “안정적인 미·중 관계가 북핵 문제를 포함한 국제문제 협력의 기본 바탕”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을 두고 미국이 무역·외교·안보 측면에서 전방위적인 압박을 한다면 중국이 미국이 원하는 쪽으로 도움을 주기 어렵다는 경고성 메시지를 낸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왕 장관은 대만 문제와 관련해서도 “미국이 중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행보를 보인다”면서 “이같은 조치는 양국 국민의 이익에 반하고 중국과 미국의 관계에 그림자를 드리웠다”고 말했다. 최근 미 정부가 대만에 대한 무기판매 계획 등을 발표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에 폼페이오 장관은 “나는 논의를 하려고 베이징에 온 것”이라며 “특정한 이슈에 대해 미국과 중국은 근본적인 의견차를 두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우리는 중국이 취한 조치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으며 각각의 이슈에 대해 논의할 기회가 있길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또 폼페이오 장관은 이달 베이징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미·중 국방장관 회담이 취소된 것을 언급하면서 “두 나라 간 전략적 대화는 모두 중국이 하지 않기로 했던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6월과 달리 이번에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을 예방하지 않았다. 대신 양제츠 외교담당 공산당 정치국원과 면담을 나눈 뒤 방중 일정을 마무리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