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일본 방위상 "한국정부에 제주 관함식 불참 통보…극히 유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일본 방위상 "한국정부에 제주 관함식 불참 통보…극히 유감"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일본 방위상이 한국 제주에서 열리는 국제관함식에 해상자위대를 참가시킬 계획을 취소했다고 5일 공식 발표했다.

    이와야 방위상은 이날 도쿄(東京) 방위성에서 기자들에게 이런 사실을 밝히며 "극히 유감이다"라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이달 10~14일 제주민군복합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에서 열리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해상사열 때 자위함에 전범기인 욱일기를 달지 말 것을 일본측에 요구해왔다.

    욱일기는 제국주의 일본군이 사용하던 전범기로, 일본 우익들은 혐한(嫌韓) 시위 등에서 치켜든다.

    일본은 욱일기를 해상자위대 함정의 깃발로 사용하고 있다.

    이와야 방위상은 이날 이보다 앞서 열렸던 기자회견에서는 "자위함기는 국제법상 군대에 소속된 선박임을 보여주는 외부표식에 해당한다"며 관함식에 참가할 경우 욱일기를 게양할 방침임을 강조한 바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우리나라(일본)에는 우리나라의 입장이 있다.

    이를 확실히 끈기있게 주장해 가겠다"고 말했다.
    일본 방위상 "한국정부에 제주 관함식 불참 통보…극히 유감"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아베, 65세 넘어도 '계속 고용' 추진

      일본 정부가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5세 이상 고령자의 계속고용을 권장하기로 했다. 고령자용 자동차 운전면허를 신설하는 등 고령화 추세에 맞춰 각종 규제와 관행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니혼게이자이신문은 5...

    2. 2

      "욱일기 내리느니 불참" 日, 논란 끝 제주 국제관함식 불참 통보

      오는 10일부터 시작되는 제주 국제 관함식에 일본 해군이 욱일기를 단 자위함을 보내겠다고 해서 논란이 일었다.군 관계자는 5일 오전 일본으로부터 "욱일기를 게양하지 못하면 행사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사실상의 불참통보...

    3. 3

      일본 언론도 "해상자위대, 제주관함식 불참 결정" 보도

      일본 정부가 제주에서 이달 열리는 국제관함식에 해상자위대를 참가시키려던 방침을 취소했다고 교도통신이 5일 전했다.통신은 "한국측이 관함식에 참가할 때 해상자위대 자위함기의 게양 자제를 간접적으로 요구했지만 이에 응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