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법, 최순실 구속 후 靑에 법리검토 해준 정황…檢 수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법, 최순실 구속 후 靑에 법리검토 해준 정황…檢 수사
    2016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을 향한 '국정농단' 수사가 시작될 무렵 대법원이 청와대에 법적 자문을 제공한 정황을 검찰이 수사 중이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2016년 11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청와대의 부탁을 받고 행정처 및 재판연구관실 판사들에게 직권남용죄에 대한 법리검토 보고서 등을 작성하라고 지시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당시는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구속된 직후이자 박 전 대통령이 기업 총수들에게 미르·K스포츠재단 지원을 요구한 직권남용 혐의점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던 때였다.

    검찰은 최철환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이 임 전 차장에게 박 전 대통령의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하는지 등에 대한 법리검토를 부탁하고 이후 수백쪽의 자료를 넘겨받은 것으로 본다.

    해당 자료를 모두 확보해 분석 중인 검찰은 조만간 최 전 비서관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최순실태블릿' 입수 기자 "더블루K 사무실서 발견…연출 안 해"

      변희재 재판서 증언…"연설문 읽고 고쳤다는 게 핵심, 집회에 큰 스트레스"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 씨의 태블릿PC를 처음 입수해 보도한 JTBC 기자가 입수 경위와 관련해 "연출한...

    2. 2

      최순실, 소득세 추가 부과에 행정소송냈지만 패소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부장판사 조미연)는 14일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강남세무서를 상대로 낸 종합소득세 부과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과세당국은 최씨가 국정농단 사...

    3. 3

      최순실, '추가 소득세 7000만원 불복' 행정소송 패소

      KD코퍼레이션 납품계약 개입으로 받은 샤넬백 등에 과세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씨가 과세당국의 세금 부과에 불복해 소송을 냈으나 패소했다.서울행정법원 행정4부(조미연 부장판사)는 14일 최씨가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