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균관대 SKK GSB, 영국 FT가 뽑은 한국 1위 MBA… 해외 명문대학 복수학위 취득 기회
이재하 원장
이재하 원장
영국 경제전문지 파이낸셜타임스(FT)의 글로벌 MBA 평가는 올해로 7년째 성균관대 SKK GSB(원장 이재하)를 한국 1위 MBA 과정으로 선정했다. 해마다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한국 대표 MBA의 입지를 굳히고 있는 SKK GSB의 저력은 세부 평가에서도 잘 드러난다. 올해 세계 51위 MBA 과정으로 평가됐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 MBA 가운데 경력개발프로그램 1위, 학생들의 해외 경험 2위, 투자 가치 6위 등 커리어, 글로벌 교육 환경, 졸업생 만족도 영역 모두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였다.

이재하 SKK GSB 원장은 “SKK GSB는 수년간 세계 50대 MBA로 평가돼왔을 뿐만 아니라 다트머스대 턱 스쿨,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홍콩과학기술대 등 세계 명문 경영전문대학원(비즈니스 스쿨)의 MBA 학생들이 SKK GSB를 찾아 수업을 듣고자 한다”며 “브라운대는 매해 SKK GSB에서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SKK GSB는 주간 풀타임 MBA 및 MMS(Master in Management Studies) 과정, 야간 프로페셔널 MBA, 주말 이그제큐티브 MBA 과정 등 총 네 가지 과정을 운영한다. 모든 과정이 100% 영어 수업으로 진행되고 해외 복수학위트랙을 포함하고 있다.

주간 풀타임 MBA 과정(1년6개월, 주간 수업, 8월 입학)은 2018년 신입생의 55%가 외국인이며, 교수진도 65% 이상이 외국인이다. 언뜻 해외 경영전문대학원이라고 착각할 만큼 글로벌한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1년간의 국내 수업 이후에는 학생 누구나 해외 유학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MIT 슬로언,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다트머스대 턱 스쿨, UC어바인, 유럽 IE(스페인), EDHEC(프랑스), 중국 베이징대, CEIBS, HKUSK(홍콩) 등 세계 정상급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복수학위 프로그램으로 미국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인디애나대 마우러 로스쿨, 프랑스 EDHEC 비즈니스 스쿨 등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다. 풀타임 MBA 과정의 교육 효과는 취업률 95%, 승진율 아시아 7위(2018년 FT 집계) 등 졸업생들의 뛰어난 성과로 입증되고 있다.

야간 프로페셔널 MBA 과정(2년, 야간 수업, 1월 및 8월 입학)은 퇴근 후 세계 명문 MBA 교육을 받는다는 점에서 인기다. 주 2회 수업으로 업무 병행이 쉽고 야간 MBA 과정이면서도 100% 영어 수업, 인디애나대 켈리스쿨 온라인 MS 트랙 및 현지 MBA 트랙 등 복수학위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페셔널 MBA 졸업생의 약 30%가 켈리스쿨 복수학위트랙을 이수할 정도로 학생들의 호응도 뜨겁다. 프로페셔널 MBA 과정은 졸업생의 41% 이직, 44% 승진 등 경력개발 성과도 눈부시다는 평가다.

켈리-SKK GSB 이그제큐티브 MBA 과정(1년6개월, 주말 수업)은 인디애나대 켈리스쿨과 성균관대 SKK GSB 공동 운영 과정이다. 졸업생 전원이 켈리스쿨 MBA 학위와 SKK GSB MBA 학위를 동시 취득하며, 켈리스쿨 교수진이 전 과목의 55% 이상을 국내에서 직접 강의한다. 켈리스쿨은 학생 만족도, 커리어 서비스, 강의 우수성 3개 부문 1위, 온라인 MS·MBA 분야 1~2위(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 집계)로 평가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경영전문대학원이다. 이그제큐티브 MBA 과정은 글로벌 이슈를 해외 현지에서 생동감 있게 반영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미국 워싱턴DC에서는 한·미 통상 전문가들을, 스페인에서는 EU 현안과 창업 및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특강을 진행한다.

MMS 과정은 유럽 명문 EDHEC, 미국 UC버클리 하스스쿨과 공동 운영하는 복수학위 과정이다. 학생들은 EDHEC에서 6개월, SKK GSB에서 6개월, UC버클리 하스스쿨에서 1년간 수업을 받는다. 세계 비즈니스 중심지에서 경영전문지식과 글로벌 경영 트렌드, 기술 혁신과 연계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직접 경험하는 과정이다. 졸업생은 EDHEC, 성균관대 SKK GSB의 경영석사학위를 받는다.

SKK GSB는 탁월한 기량의 신입생에게 장학금 혜택을 제공한다. 주간, 야간, 주말 과정 모두에 적용되며 학비 감면 폭도 크다. 장학 심사는 일찍 마감되므로 희망자는 지원을 서둘러야 한다. SKK GSB는 전 과정 2019년 봄학기 및 가을학기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입학 안내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