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민주노총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높이고 재정 지원 강화해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민주노총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높이고 재정 지원 강화해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28일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생애평균소득 대비 노후연금액의 비율) 인상을 포함한 국민연금 개혁 요구안을 발표하고 이를 위한 사회적 대화를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연금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개혁이 필요하다"며 '국민연금 개혁 6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6대 요구안은 ▲ 국민연금 불신 해소를 위해 지급 보장을 법으로 명문화할 것 ▲ 소득대체율을 45%로 유지하고 2단계로 50%까지 인상할 것 ▲ 국가 재정 지원과 책임을 강화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가입 기간을 늘릴 것 ▲ 보장성을 강화할 것 ▲ 기초연금도 강화할 것 ▲ 노사정 대표자회의 산하 연금 개혁 특위를 통한 사회적 대화를 추진할 것 등이다.

    민주노총은 "우리는 사회적 논의 기구가 구성되면 국민연금 가입자를 대표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며 국민 불신 해소, 노후소득 보장 강화와 제도 개선을 전제로 국민연금의 재정적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재원 대책과 관련한 사회적 논의에 책임 있게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이 6대 요구안을 발표한 것은 국민연금 개혁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앞두고 노동계의 입장을 제시함으로써 논의를 주도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회적 대화 기구인 노사정 대표자회의는 다음 달 초 노사정 대표자 4차 회의를 열어 산하에 국민연금 제도 개편을 논의할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기초연금·국민연금·아동수당·양육수당 21일에 조기지급

      정부가 9월분 기초연금, 국민연금, 아동수당, 가정양육수당을 25일이 아닌 21일에 조기 지급한다.이들 급여는 매달 25일에 지급되지만 이달에는 주말(22일)에 이어 추석연휴(23∼26일)가 겹치면서 지급일이...

    2. 2

      "일본 전범기업에 투자하는 국민연금…작년 1조5000억 역대 최고"

      김승희 의원실 국민연금공단 자료 분석…"전범기업 투자 줄일 제도 필요"국민연금공단이 일본 전범 기업에 최근 5년간 5조원 넘게 투자해온 사실이 드러나 현행법상 전범 기업 투자를 제한할 법적 근거를 마련해...

    3. 3

      노동·시민단체 "쌍용차 복직 환영… 국가폭력·공작 밝혀내야"

      노동·시민단체 등이 14일 쌍용자동차 해고자 복직 합의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이날 발표한 논평에서 "쌍용차 해고자 동지들에게 미리 복직 축하의 인사를 보낸다"며 "오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