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로고
스타벅스 로고
모든 제품과 서비스의 얼굴이 '브랜드'다. 경쟁 제품과 서비스를 하나 둘씩 제치고 유명해진 브랜드는 이색적인 '브랜드 스토리'로 홍보 효과까지 톡톡히 누릴 수 있다.

세계적인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Starbucks)는 소설 속 주인공의 이름에서 따온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1971년 제브 시겔, 제리 볼드윈, 고든 보우커 등 시애틀 커피박람회에서 만난 세 명의 친구가 의기투합해 만든 커피 원두 판매업체가 스타벅스다.

이들은 창업 당시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딕'에 등장하는 커피를 좋아하는 일등 항해사 '스타벅(Starbuk)'을 제품과 서비스의 얼굴로 낙점했다. 처음엔 배의 이름이었던 '피쿼드(Pequod)'로 지으려고 했으나, 오줌(pee)과 형무소(quod)가 연상된다고 해서 포기했다는 일화도 있다.

피쿼드호의 일등 항해사 '스타벅'에서 브랜드 이름을 가져왔고, 여기에 창업자 셋이라는 뜻을 담아 복수형 '-s'를 붙여 '스타벅스'가 됐다.

스타벅스는 미국 시애틀의 파이크플레이스마켓이라는 지역 시장에서 작은 아라비카 원두 전문점으로 장사를 시작했다.

이후 '누구나 고품질의 커피를 마실 수 있도록 하겠다'는 스타벅스의 철학에 공감한 하워드 슐츠가 합류했다가 독립해 스타벅스를 인수했다. 기존 창업자들은 커피 원두 사업에 집중하기로 한 대신 하워드 슐츠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키우기로 한 것이다.

스타벅스는 현재 전세계 77개국에서 액 2만50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명실공히 세계 최대의 커피체인점이다. 커피의 본고장인 이탈리아 밀라노에서도 매장을 열어 커피업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정현영 한경닷컴 기자 jh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