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11월1일부터 기계류와 방직물, 종이제품 등 1585개 수입품의 관세를 인하한다. 미·중 통상전쟁 격화로 둔화가 예상되는 내수를 진작하고 시장 개방을 지속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한 조치로 분석된다. 그러나 미국산 제품은 관세 인하 대상에서 제외될 전망이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 26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상무회의를 열어 이들 수입품의 평균 관세율을 종전의 9.8%에서 7.5%로 내리기로 결정했다. 공작기계, 계측장비 등 기계류의 관세율은 기존의 12.2%에서 8.8%로, 방직물과 건축자재는 11.5%에서 8.4%로 각각 낮아진다. 제지류 등과 1차 가공품의 관세율은 6.6%에서 5.4%로 내려간다.

중국 정부는 지난 7월에도 가전제품과 화장품 등 1449개 소비재의 평균 관세율을 15.7%에서 6.9%로 낮췄다. 두 차례 관세 인하로 관련 기업과 소비자의 세금 부담이 600억위안(약 9조8000억원) 줄어들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산했다.

중국 정부는 이번 관세 인하가 미국산 제품에 적용되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관세 인하는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따라 모든 국가에 똑같이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줄곧 통상 갈등의 대상이 되는 제품은 관세 인하 목록에서 제외하겠다는 방침을 밝혀왔다. 따라서 미국산 제품은 앞으로도 보복 관세의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이 수입 관세를 내린 것은 미국이 보호주의를 강화하는 반면 중국은 반대로 관세를 인하해 자유무역을 수호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미·중 통상전쟁으로 인한 경기 둔화 우려에 대응하는 한편 대외 개방을 확대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리 총리는 지난 19일 톈진에서 열린 하계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관세 인하를 약속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