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수원버스 '용남고속' 파업…출근길 시민 불편 우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늘(20일) 총파업을 예고한 수원지역 버스노조 가운데 한 곳이 사측과 끝내 임금협상에 실패해 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수원시는 용남고속 노조가 첫차부터 파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용남고속 노사는 오늘 새벽까지 협상을 벌였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이에 따라 용남고속이 맡고 있는 40여개 노선이 운행을 중단했고, 출근길 시민들이 불편을 겪을 걸로 예상된다.

    수원시는 전세버스 투입 등의 대책을 마련했고, 지하철과 택시 등 다른 교통수단이나 자가용 함께 타기를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용남고속 노조는 21일까지 1차 파업을 마치고, 이후에도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오는 27일부터 2차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추석 연휴기간(9월 22~26일)에는 정상운행한다.

    용남고속과 함께 총파업을 예고했던 수원여객은 19일 저녁 11시 노사가 임금협상안에 최종 합의해 파업을 철회했다. 시급 15% 인상을 요구하는 노조 측과 5% 인상을 요구하는 사측의 큰 의견 차이로 협상이 결렬될 것으로 관측됐으나, 노사는 시급 12% 인상안에 최종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두 버스업체 노조는 주 40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라 사측과 임금협상을 벌이다 좀처럼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자 동시 총파업 돌입을 예고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함께 해줘서 고맙습니다"…쌍용차 해고 노동자들 '마지막 분향'

      19일 저녁 문화제 연 뒤 79일 만에 분향소 자진 철거쌍용자동차 해고 사태 희생자 추모를 위해 서울 대한문 앞에 5년만에 다시 차려졌던 추모 분향소가 79일만인 19일 자진 철거됐다.최근 쌍용차 노사가 해고자 복직...

    2. 2

      [JOB뉴스] 우리은행, 6개 분야 신입직원 250명 공채… 21일부터 4개권역 채용설명회

      <우리은행 2018 하반기 일반직 공채>▶원서접수 : 9월18~10월5일(오후 6시)▶모집분야 : 일반, 지역인재, IT디지털, IB(투자금융), WM(자산관리), 리스크/자금▶채용절차 : 서류전형(합격자 발표: 1...

    3. 3

      한국노총, 광주형일자리 참여 거부… 현대차 투자협상 무산

      급여 수준 놓고 광주시와 시각차 커…광주시 "아직 검토 중"한국노총이 광주시 최대 현안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양대 노총인 민주노총도 광주형 일자리 사업 불참을 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