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마윈 알리바바 회장 "미중 무역전쟁, 향후 20년간 지속" 전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미·중 무역전쟁은 20일이나 20개월이 아니라 향후 20년간 지속할 것이다."

    마윈(馬雲) 중국 알리바바 그룹 창업자 겸 회장이 미·중 무역전쟁에 대해 이같이 전망했다.

    그는 18일 투자자 연례회의에서 "세계 양대 경제 강국 간 갈등은 오랫동안 지속할 것이고 혼란스러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젠가 물러나고 새로운 대통령이 오겠지만, 무역전쟁은 계속될 것"이라며 "세계무역기구(WTO)를 업그레이드할 새로운 무역 규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미 CNN방송이 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그의 발언이 있기 몇 시간 전 2천억 달러 상당의 중국 상품에 대한 새로운(3차)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 당국도 600억 달러 상당의 미국산 제품에 대해 보복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그는 "무역 긴장은 중국과 외국 기업들에 즉각적이고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중기적으로는 중국 기업들이 미국 외 다른 국가로 이동하게 될 것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무역 규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알리바바 그룹도 미·중 무역전쟁의 직격탄을 받고 있다.

    미국의 3차 관세 폭탄 이후 알리바바 주가는 3.5% 하락해 지난 6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을 때와 비교하면 무려 25% 하락했다.

    한편 내년에 회장과 이사회 의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힌 마 회장은 자신이 후계자로 지목한 장융 최고경영자(CEO)에 대해 "그가 나보다 잘할 것임을 확신한다"면서 "나는 알리바바에서는 늙었지만 내 전체 직업 커리어로 보면 아직 젊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마윈 "미·중 무역전쟁 20년간 지속할 것"

      "미·중 무역전쟁은 20일이나 20개월이 아니라 향후 20년간 지속할 것이다."마윈(馬雲) 중국 알리바바 그룹 창업자 겸 회장은 18일 투자자 연례회의에서 "세계 양대 경제 강국 간 갈등은 오랫동안 지속...

    2. 2

      [김현석의 월스트리트나우] '무역전쟁' 팀쿡이 맞을까 마윈이 맞을까

      팀쿡이 맞을까요, 마윈이 맞을까요.미국과 중국이 ‘관세 폭탄’을 주고 받은 뒤, 미국과 중국 양국 최대 IT기업의 수장들이 입을 열었습니다.애플의 쿡 CEO는 18일 아침 ABC방송의 '...

    3. 3

      마윈 알리바바 회장 "정부 할 일만 하라" 작심 비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사진)이 “정부는 정부가 해야 할 일만 하면 된다”며 정부의 기업 경영 간섭을 비판하고 나섰다. 마 회장의 발언은 지난주 갑작스레 발표한 자신의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