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제백신연구소 "메르스 백신 한국서 임상시험 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제백신연구소 "메르스 백신 한국서 임상시험 중"
    한국에 본부를 둔 국제백신연구소(IVI)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백신 개발을 위해 국내에서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IVI는 감염성 질병으로 고통받는 제3세계 국가를 돕기 위해 1997년 10월 9일 유엔개발계획(UNDP) 주도로 설립된 국제기구다.

    최근 국내에서 메르스 환자가 3년 만에 다시 발생했지만, 아직 승인된 메르스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IVI는 국내외 백신 기업과 공동으로 메르스 백신의 조속한 개발을 추진 중이다.

    국내 기업인 진원생명과학이 개발한 '메르스 DNA 백신 GLS-5300'의 임상시험이 현재 국내에서 진행 중이다.

    첫 번째 임상시험 참가자에 대한 백신 접종이 이뤄졌다고 IVI는 밝혔다.

    임상시험은 IVI의 후원을 받아 이뤄졌다.

    IVI는 메르스 백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삼성생명공익재단의 메르스 백신 개발 후원금을 활용해 임상시험 비용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발생이 흔하지 않은 메르스의 백신 개발에 따른 수익률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기업들이 백신 개발에 소극적이라고 IVI는 지적했다.

    IVI는 2015년 이후 국제 메르스 백신 개발 관련 심포지엄을 수차례 개최하고, 올해 여름에도 세계보건기구(WHO)와 공동으로 메르스 백신 심포지엄을 서울에서 개최한 바 있다.

    메르스는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 27개국에서 2천248명이 감염됐다.

    이 중 798명이 사망했다
    제롬 김 IVI 사무총장은 "협력기관 간 긴밀한 공조와 협력을 통해 임상연구를 신속히 수행하겠다"며 "메르스 대비를 위한 백신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메르스 저지 '1차 관문'은 14일까지…잠복기 5∼7일

      평균 잠복기 사우디는 5일…2015년 한국서는 7일마지막 환자 완치 후 4주간 신규 환자 없으면 메르스 '종식' 선언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평균 잠복기가 5일로 알려진 가운데, 2015...

    2. 2

      부산 메르스 확진자 접촉자 16명 집중 관리 중

      부산시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환자와 가까운 곳에 있었던 접촉자가 추가돼 모두 16명의 접촉자를 집중해서 관찰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이번에 추가된 접촉자는 일상접촉자로 메르스 확진자와 2∼3m 이...

    3. 3

      메르스 발생 닷새째, 외국인 10명은 아직 '소재불명'

      일상접촉자 중 의심환자 1명 추가…택시 이용객 27명은 파악 완료질본, 역학조사관 쿠웨이트 현지 파견키로메르스 환자 발생 닷새째인 12일 환자와 같은 비행기를 타고 입국한 외국인 중 10명은 아직도 소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