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금이라도 종신보험으로 인생의 리스크에 대비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삼성생명과 함께하는 라이프디자인 <257>
    지금이라도 종신보험으로 인생의 리스크에 대비를
    젊은 시절에는 보험에 큰 관심이 없던 사람도 중년을 넘어서면서부터는 그 효용성과 중요성을 알게 된다. 삶에 연륜이 쌓이고 주변 지인의 사고 경험을 접하면서 과거에는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질병, 사망 등의 리스크가 내게도 찾아올 수 있음을 깨닫는다. 이런 위험 요소에 경계심을 갖고 일찍이 보험을 준비해둔 사람도 있지만 지금 가입하기엔 너무 늦어버린 게 아닐까 지레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실제로 조금이라도 더 젊었을 때 보험에 들어두지 않은 걸 후회하는 어르신을 많이 본다.

    다행히 요즘에는 나이가 많거나 과거 병력이 있어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길이 열려 있다. 아직 건강하면 일반심사를 통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몇 가지 간단한 고지만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이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평균수명 연장 등을 고려해 70세를 넘어서도 특정 연령까지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도 나왔다.

    종신보험은 갑작스러운 가장의 사망에 따른 유족들의 생활 보장은 기본이고, 특약을 통해 질병 진단, 입원, 수술 보장도 받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노후에는 필요 시 생활자금 수령을 통해 노후 보장까지 챙길 수 있다. 생활자금 수령 기간도 갈수록 늘어나는 기대수명을 감안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여유 자산이 많은 사람은 종신보험으로 상속자금이나 상속세 납부자금을 마련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최대 가입금액이 높은 보험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보험료 납입의 유연성과 자금 활용도 잘 따져봐야 한다. 유병자 대상의 유니버설종신보험은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 중도 인출할 수 있다. 보험료 추가 납입이나 납입 일시 중지 기능으로 유연하고 편리한 자금 운용도 가능하다. 일반보험은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으면 계약이 실효되지만 유니버설보험은 보험료를 일시적으로 납입하지 않아도 계약을 유지할 수 있다. 단 중도 인출 땐 적립금이 감소하며, 보험료 납입을 일시 중지하면 해지환급금이 감소해 보험계약이 조기에 해지될 수 있는 만큼 상품 내용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지금까지 그 진가를 알아보지 못했던 보험상품의 가치가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면 가입을 서두르자. 너무 늦지만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내게 필요한 보험을 준비할 수 있는 길은 열려 있다.

    조명기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수석연구원

    ADVERTISEMENT

    1. 1

      ETF 거래량은 투자자 관심도와 직결

      거래량이 적은 종목은 매매하기 힘들다는 것을 모르는 투자자는 없을 것이다. 거래량이 많아야 사고 싶을 때 매수할 수 있고, 팔고 싶을 때 매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격대역이 높은 우량종목의 경우도 거래량이 적어서 ...

    2. 2

      "베트남 증시 반등… 건설·은행 중소형株 주목"

      피데스자산운용은 국내에서 유일한 베트남 시장 전문 자산운용사다. 2007년 베트남 호찌민에 사무소를 열고 베트남 투자에만 집중하고 있다. 운용 중인 베트남 헤지펀드 자산만 6000억원이 넘는다. 삼성자산운용 유리자산...

    3. 3

      초·중등 수학교육 시매쓰… "사고력 기르는 교재개발 주력"

      “컴퓨터와 인공지능이 인간의 두뇌를 뛰어넘는 시대입니다. 올바른 수학 공부는 계산을 얼마나 잘하느냐보다 어떠한 문제 앞에서도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고력’을 키우는 데 방향이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