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천재지변 등 부득이한 사유 있을 때 정부 창업 지원비 환수 면제해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우리회사에 딱!
    中企 지원책 A to Z

    중기부 '창업 관리지침' 개선
    정부의 창업 지원을 받아 성실하게 사업을 수행했으나 천재지변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목표에 미달한 경우 사업비 환수를 면제해 주는 제도가 도입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현장 의견을 반영해 ‘창업사업화 지원사업 통합관리지침’을 창업기업에 편리하도록 개정했다고 26일 밝혔다.

    통합관리지침은 ‘중소기업 창업 지원법’ 등 법령에서 규정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필요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 지침이다.

    개정된 지침에서는 성실하게 사업을 수행했으나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이거나 정당한 사유로 휴·폐업한 경우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도 노력도를 평가해 사업비 환수 등 제재를 면제해 주는 ‘성실실패제’를 도입한다.

    또 창업기업의 행정 부담을 줄이고 편의를 향상하기 위해 여비 증빙 제출 서류를 기존 신청서 등 4종에서 영수증 1종으로 줄이는 등 사업비 증빙서류를 간소화한다. 매출, 고용 현황 등 기업 경영성과조사 등에 필요한 증빙서류도 제출 횟수를 수시에서 1회로 제한한다.

    창업기업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 지원금에 대한 창업기업의 사업비 자부담 의무를 명시했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LG하우시스·KCC, 직접 소비자 공략한다

      건자재 업체인 KCC가 최근 창호 제품의 품질을 13년간 보증해 주기로 했다. 자사의 인테리어 브랜드 홈씨씨인테리어에서 창호를 구입시공한 고객에게 13년간 창호 제품에 대한 품질보증을 하는 것이다. 경쟁사인 LG하우...

    2. 2

      서린바이오사이언스 "웃음의 긍정 에너지가 기업 성장 원동력"

      지난달 6일 경기 화성시 동탄의 서린글로벌센터에 서린바이오사이언스(회장 황을문) 임직원 100여 명이 몰려들었다. ‘제1회 서린문화의 날’ 행사(사진) 때문이다. 그동안 별개로 진행해온 독서경영...

    3. 3

      현대리바트 '웨스트엘름'… 내달 말까지 웨딩 페스티벌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의 토털 인테리어기업 현대리바트가 다음달 말까지 웨스트엘름(West Elm) 무역센터점(서울 삼성동)에서 ‘웨딩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웨스트엘름은 미국 뉴욕 스타일의 트렌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