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손학규 후보(사진)는 22일 “현 정권은 남탓 하는 모습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다”며 “왜 이승만 전 대통령 탓이라고는 하지 않느냐”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인 이해찬 의원이 고용 대란의 원인을 전임 보수정권에게 돌리는 발언을 하자 이를 맞받아친 것이다.

손 후보는 이날 cpbc가톨릭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출연해 “당대표가 되려고 나온 사람은 ‘앞으로 당이 무엇을 하겠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며 “그보다는 ‘청와대 비서관이 모든 것을 주물러서는 안 된다’, ‘내각한테 맡겨야 된다’, ‘당과 국회가 깊이 협의해야 한다’는 얘기를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손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서는 “청와대 정책실장, 기획재정부 장관을 탓하고 있는데 우선 문 대통령이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집무실에다가 일자리 현황판을 만들어 붙인다고 했는데 우리 국민이 일자리 현황판 누가 본 사람이 있느냐”라고 쏘아붙였다.

손 후보는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설에 대해서는 “제 정계개편 구상은 보수야당의 통합이 아니라 중도개혁 통합정당”이라면서 “한국당과의 통합은 생각해본 일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