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유착경관에 뇌물' 성남 조폭 출신 사업가에 징역 2년 구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이재명 지사와 유착 의혹 인물…수뢰혐의 경찰관 징역 5년 구형
    '유착경관에 뇌물' 성남 조폭 출신 사업가에 징역 2년 구형
    경찰관과 유착해 수천만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성남시 폭력조직 '국제마피아파' 조직원 이모씨에게 징역 2년을 선고해달라고 검찰이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씨는 최근 SBS 시사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유착 의혹을 제기한 사업가이기도 하다.

    검찰은 2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이영훈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씨의 뇌물공여 혐의 결심 공판에서 징역 2년을 구형했다.

    뇌물수수 혐의로 함께 기소된 이모 전 성남 수정경찰서 강력팀장에게는 징역 5년과 벌금 8천만원, 추징금 3천700여만원을 구형했다.

    검찰은 이씨에 대해 "본인이 운영하는 회사에 경찰관의 부인이나 지인을 위장 취업시켜 1년 1개월간 매달 260만원씩 급여를 줬다"며 "기간과 액수, 치밀한 범행 방식 등을 볼 때 죄질이 매우 불량하다"고 설명했다.

    또 이 전 팀장 대해서도 "죄질이 불량하고, 경찰관에 요구되는 청렴성, 도덕성 등에 비춰 엄히 처벌할 필요가 있다"고 구형 의견을 밝혔다.

    성남 국제마피아파 일원인 이씨는 자신이나 조직원들이 관련된 형사사건이 발생할 경우 잘 봐 달라는 취지로 이 전 팀장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IT 관련 업체의 직원으로 이 전 팀장의 지인이나 아내를 허위 등재한 뒤 2015년 8월부터 이듬해 9월까지 총 3천700여만원을 급여 명목으로 준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이씨는 최근 이재명 지사와의 유착 의혹이 보도되기도 했다.

    이재명 지사는 해당 보도를 한 '그것이 알고싶다'가 허위 사실을 적시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검찰에 고발하고 손해배상 소송 등을 냈다.

    이날 이씨 측은 "제공한 금품이 이 전 팀장에게 간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오히려 두 사람을 연결해 준 법무법인 사무장이 돈을 수수한 것 아닌가 의심스럽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이씨는 "어린 시절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셔서 친척 집을 전전하며 살았고, 그 과정에서 성남이라는 좁은 지역에서 여러 사람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며 "나중에 돈을 벌면 도움을 준 사람에게 은혜를 갚겠다는 취지였지, 다른 청탁 등 의도는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경로를 통해도 공무원에게 돈이 가면 처벌받는다는 것을 이번 재판으로 알게 됐다"며 "차후로는 누구와도 엮이지 않고 조용히 회사를 다니며 성실하게 사회에 봉사하며 살겠다"고 덧붙였다.

    이 전 팀장은 혐의를 시인하며 선처를 요청했다.

    이 전 팀장은 "깊이 반성하고 또 반성하겠다"면서 "함께 재판받는 피고인 이씨도 선처해달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9주기…김경수·이재명 '눈길'

      김대중 전 대통령의 9주기 추도식이 18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렸다. 이날 추도식엔 여야 대표를 비롯한 정계 인사들이 참석, 김 전 대통령을 추모했다.문희상 국회의장은 추도사를 통해 김 전 대통...

    2. 2

      이재명 조폭연루설 베일 벗는다…검찰, '그것이 알고싶다' 형사1부 배당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그것이 알고 싶다'를 '허위사실 명예훼손'혐의로 고발한 가운데 검찰수사가 착수됐다. 서울 남부지검은 이 지사 측의 고발장이 접수된 다음날인 14일 해당 사건...

    3. 3

      이재명 "불법 고리사채는 악마… 뿌리 뽑겠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도내 불법 고금리 사채업체들을 향해 전쟁을 선포했다.이 지사는 17일 낮 12시 40분부터 1시간여 동안 도청 업무 관련부서 관계자들이 함께한 가운데 트위터와 페이스북 라이브방송을 통해 불법 고리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