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러, 미 우주로켓 엔진 공급 중단 경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러시아가 미국의 제재에 대한 보복조치로 자국이 생산하는 핵심 로켓 엔진 공급을 중단할 것임을 경고했다.

    9일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러시아 상원의 세르게이 리야부킨 예산위원장은 미 국무부가 이중스파이 독살 시도사건을 이유로 러시아에 추가 제재를 가한 데 극도의 불쾌감을 나타내면서 러시아도 보복조치에 나설 것임을 경고했다.

    그는 특히 러시아가 미국에 대한 RD-180 로켓 엔진의 수출을 중단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RD-180엔진은 미국의 보잉과 록히드마틴사가 제작하는 우주발사체인 애틀러스 5(V)로켓의 1단계를 구성하고 있다.
    러, 미 우주로켓 엔진 공급 중단 경고
    미 의회는 미국이 우주발사체 생산에서 RD-180 로켓에 의존하는 바람에 군사 및 첩보위성 발사에서 러시아 엔진의 사용을 금지한 조치들을 부분 철회해야 했다.

    애틀러스 5 로켓은 지난 2002년 이후 미 공군의 극비우주선인 X-37B를 운반해 왔으며 2019년에는 우주비행사를 국제우주정거장으로 실어나를 예정이다.

    러시아 국영 로켓제작업체는 지난달 오는 2020년까지 미국 측에 6개 RD-180 엔진을 추가 공급기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추가 제재는 이달 말 발효될 예정이며 미국의 안보와 연관된 무기와 금융지원 및 기술 관련 분야에서 러시아 국영업체들의 접근이 제한된다.

    그러나 러시아 대통령실은 미국의 제재가 절대적으로 불법이며 수용할 수 없는 것이라고 일축하면서 영국이 러시아 측의 공동조사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제재 충격에 러시아·터키 통화 급락… 금융시장 '출렁'

      루블화 이틀 새 5% 급락·리라화 올해 들어 46% 폭락FT "터키 선택지는 금리 인상·구제금융·美와 협상 타결"미국의 제재에 따른 경제 타격 우려에 9일(현지시간) 러시아와 터...

    2. 2

      러 "미 일방적 이란제재 규탄… 핵합의 유지에 최선"

      미국의 일방적인 이란 제재가 발효된 7일(모스크바 현지시간), 러시아는 미국을 규탄하고 이란핵합의(JCPOA)를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다짐했다.러시아 외교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의 대(對)이...

    3. 3

      러시아월드컵 출전선수 1인당 5000만원 격려금 지급

      2018 러시아 월드컵에 출전한 태극전사들이 두둑한 격려금을 받았다.대한축구협회는 7일 러시아 월드컵에 참가했던 선수 23명에게 1인당 5000만 원씩 총 11억5000만 원의 격려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월드컵 본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