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와 여당이 2020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폭염 대책으로 한시적인 서머타임제 도입을 검토한다고 산케이신문이 6일 보도했다.

산케이는 복수의 정부·여당 관계자를 인용해 올 가을 임시국회에서 의원입법으로 관련 법안을 제출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모리 요시로(森喜朗)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지난달 27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만나 서머타임제 도입을 요청했다.
"일본, 도쿄올림픽 앞두고 서머타임제 도입 검토… 폭염 대책"
여당에선 2019년에 서머타임제를 시범 도입한 뒤 문제점을 개선해 2020년에 본격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은 기온이 높은 6~8월을 축으로 몇 개월간 2시간을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산케이는 전했다.

이렇게 되면 예를 들어 2020년 도쿄올림픽에서 오전 7시에 열릴 마라톤이 오전 5시로 앞당겨지게 된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앞서 도쿄도(東京都)는 마라톤 코스에선 특수한 포장을 해 노면 온도 상승을 억제하고 나무 그늘을 가능한 한 많이 확보하고자 가로수를 정비하는가 하면 송풍기 등의 설치 장소도 늘리기로 했다.

또한, 관람객들을 위해선 소지품 검사 시간 목표를 최대한 단축하고 대형 텐트도 설치할 계획이다.

다이이치(第一)생명 경제연구소의 나가하마 도시히로(永濱利廣)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서머타임제를 도입하면 개인 소비가 증가해 연간 7천억엔(약 7조628억원)의 경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일본에선 1948년 전력부족이 심각해지자 연합군 사령부(GHQ)의 지시로 도입된 적이 있지만 실효를 거두지 못한 채 4년 후에 폐지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