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BMW 승용차의 화재 사고가 멈추지 않고 차주들의 불안감이 커지자 정부가 나서 운행자제를 권고했다. 국내 운행중인 수입차에 대해 정부가 안전을 이유로 운행자제를 권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3일 BMW 차량 화재사고와 관련해 한 점 의혹 없이 소상하게 조사하고 엄정하고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정부의 입장 발표문을 냈다. 담화문은 김 장관의 휴가로 인해 손병석 1차관이 서울청사에서 대독했다.

국토부는 "정부는 이번 BMW 차량의 사고원인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고, 관련기관과 민간 전문가를 다 참여시켜서 최대한 빠른 시일 내 규명하겠다"며 "국민 안전확보를 위해 리콜제도 등 현행 법령과 제도가 적절한지에 관해서도 면밀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지금까지 정부기관과 BMW의 대응과정이 적절했는지도 함께 점검할 것"이라며 "조사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법적 절차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운행자제 권고 대상 차량은 화재 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520d 3만5115대를 비롯해 320d 1만4108대, 520d x드라이브 1만2377대 등 42개 차종 10만6317대다. 올들어 28건의 사고가 발생하면서 차주들의 불만이 폭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BMW코리아와 국토부는 잇단 화재 사건이 일어난 후 뒤늦게 상황의 심각성을 판단했다는 '늑장 대응' 비판을 받고 있다.

박재용 자동차 평론가(이화여대 교수)는 "이번 사태 심각성은 BMW코리아가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벌써 수십대의 차량이 화재가 발생했기 때문에 정부에서 정확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배기가스 문제는 환경부 소관이기 때문에 리콜을 담당하는 국토부와 조사를 병행하는 게 옳다"고 조언했다.

BMW코리아는 고객 편의를 위해 10만6000여대 리콜 차량을 대상으로 안전진단 기간 동안 렌터카를 제공키로 했다. 이와 함께 안전진단을 마친 이후에 화재가 발생하면 100% 신차로 교환해 주겠다고 발표했다.

대규모 리콜조치, 안전진단 등 대책을 내놓았지만 후속사고 방지와 시장 불안감 해소에는 역부족이란 지적이 나온다. 사고를 당한 차주들은 BMW 측이 화재 전과 후 모두 대응이 부실하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BMW 관계자는 "콜 센터 문의가 폭주해 신속히 예약 접수가 안된다는 고객 불편이 많아 상담 인력을 대폭 확대하고 렌터카 제공도 더 늘려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리콜 예정인 10만6000대 가운데 지난 2일까지 1만3000대가 안전 진단을 받았다"며 "안전 진단을 받은 차량은 당장 운행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