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온시스템, 전기車 효과로 반등할까
올 들어 줄곧 약세를 보인 한온시스템이 언제쯤 반등할 수 있을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수 전문가들은 신규 수주 증가 등에 힘입어 하반기 한온시스템이 상승 동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17일 유가증권시장에서 200원(1.81%) 내린 1만850원에 마감했다. 작년 말 1만3900원까지 올랐던 이 회사 주가는 올 들어 21.94% 떨어지며 1만원 선까지 위협받고 있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덴소, 발레오 등 해외 경쟁사보다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 매력이 떨어지는 데다 2대 고객사인 중국 포드의 중국 판매 부진 여파로 시장 예상에 못 미치는 실적을 거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온시스템은 1분기에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인 1085억원보다 12%가량 적은 952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증권업계는 한온시스템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이 작년(4684억원)보다 약 0.2%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다수 전문가는 하반기 한온시스템의 신규 수주가 늘고 실적도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가가 많이 빠진 지금이 매수 적기라고 평가했다. 박인우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하반기 현대·기아자동차 등 주요 고객사의 신차 양산이 본격적으로 이뤄지면서 공장 가동률과 납품단가가 동시에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자동차용 부품의 신규 수주가 늘어날 것이란 기대도 커지고 있다. 박 연구원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양산을 본격화하면서 친환경차용 공조 시스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한온시스템의 신규 수주량이 대폭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며 “친환경차 부품 관련 매출은 2021년까지 연평균 32%씩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