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가 메이에게 한 브렉시트 조언은 "EU 소송해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트럼프가 메이에게 한 브렉시트 조언은 "EU 소송해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협상과 관련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에게 EU에 대한 소송 제기를 조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메이 총리 지방관저에서 열린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이전에 메이 총리에게 브렉시트 협상과 관련해 '조언(advice)'이 아니라 '제안(suggestion)'을 했지만 '너무 거칠다(too brutal)'는 반응을 들었다고 전했다.

    메이 총리는 15일 영국 공영 BBC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말을 했느냐는 질문에 "그는 내가 협상을 하지 말고 EU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메이 총리는 협상을 계속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을 웃어넘기려 했다면서 "흥미롭게도 트럼프 대통령 역시 기자회견에서는 (협상을) '외면하지 마라. 외면하면 영국이 갇힐 수 있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BBC는 다른 회원국과 마찬가지로 영국 역시 EU 법을 위반하는 구체적인 조치나 정책에 관해서는 소송을 제기할 수 있지만, 영국과 EU가 아직 브렉시트 협상의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EU 법 위반 여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수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 공개된 영국 대중지 '더 선'과의 인터뷰에서 메이 총리가 브렉시트 관련 자신의 조언을 무시한 채 오히려 정반대의 길로 가고 있다며 메이 총리에 대한 비판적인 발언을 내놨다.

    양국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 같은 인터뷰 내용이 전해지면서 영국 정가가 발칵 뒤집히자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는 "메이 총리를 험담하지 않았다"면서 "(메이 총리는) 매우 똑똑하고, 강인하며 유능한 사람"이라고 추켜세웠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멕시코도 관세 인상…韓·中 등 최대 50%

      멕시코가 한국, 중국 등 자유무역협정(FTA) 미체결국을 대상으로 자동차와 기계 부품 등 ‘전략 품목’으로 지정된 수입품 관세를 내년부터 인상한다.멕시코 상원은 10일(현지시간) 본회의에서 일반...

    2. 2

      EU, 테무 압수수색…저가 중국산에 제동

      유럽연합(EU)이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테무의 유럽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중국산 저가 수입품 공세로 유럽 기업 경쟁력이 약화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EU가 중국 업체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10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

    3. 3

      양적완화냐 아니냐…Fed, 단기국채 매입 개시

      미국 중앙은행(Fed)이 10일(현지시간)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단기 국채 매입 계획을 내놨다. 단기 자금 시장의 유동성 압박을 완화하기 위한 처방이다. Fed는 다만 시장에 유동성을 본격적으로 공급하는 양적완화(Q...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