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당시 추진했던 청년배당과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 지원사업 등이 경기도 전역으로 확대된다. 생애 최초 청년국민연금 지원사업도 국내 처음으로 경기도에서 시행할 예정이다.

민선7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인 새로운경기위원회 산하 문화복지분과는 11일 '청년정책 시리즈'를 발표하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청년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청년정책 시리즈' 등 청년 공약 이행 방안을 제시했다.

인수위 관계자는 "이는 보편적 청년지원 정책이 경기도에서 뿌리를 내리도록 해 '청년에게 희망을 주는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배당은 만24세가 되는 청년에 분기별 25만원 씩 4회에 걸쳐 총 10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원하는 제도다.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가입 지원사업은 관내 청년이 군 복무 시 사고 등으로 치료를 요하는 상해를 입을 경우 보험 절차에 따라 치료와 보상을 해주는 것으로 성남시민들로부터 호응을 받았던 제도다.

민선 7기 이재명 도지사 출범으로 성남에 국한됐던 청년배당과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등이 도 전역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인수위는 이와 함께
18세 청년에게 국민연금 보험료 최초 1개월 분('018년 기준 임의가입자 최저보험료 1인당 9만원)을 지원하는 생애 최초 청년국민연금 지원사업도 시행하기로 했다.

인수위는 청년국민연금 지원사업은 연금 가입기간을 늘림으로써 추후 납부를 통해 노령연금수령액을 높일 수 있는 이점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지사는 선거 기간 중 " 청년 전원에게 혜택을 주는 방식은 열패감이 아닌 '당연한 권리'로써 당당해질 수 있게 된다""복지정책이 보편적 방식으로 시행되면 선별비용을 줄이고 낙인효과도 피할 수 있으며 수혜 대상이 되기 위해 노동을 회피하는 것 또한 막을 수 있다"고 밝혔었다.

도에서 실시될 청년정책 시리즈는 이 지사의 이러한 정치철학과 가치를 투영해 일부에게 시혜를 주는 선별적 복지가 아닌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보편적 복지의 형식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문진영 문화복지분과위원장은
"청년들이 희망을 버리지 않고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도록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겠다"며 "학업과 생활안정을 보장해 청년의 꿈이 실현되는 경기도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청년들을 위한 정책 시리즈로 청년배당과 청년국민연금 지원
, 군복무 청년 상해보험 지원을 포함해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지원 청년 공공주택보급 및 임대보증금 이자지원 경기청년공간 지원 장기현장실습교육 '브리지프로젝트' 청년면접수당 지원 청년정책위원회 신설 등을 공약했다. 수원=
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 공유
  • 프린트
  1. 1

    검찰, 유시춘 EBS 이사장 사무실 압수수색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이 30일 오전 10시 일산동구에 있는 유시춘 이사장 EBS 사무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했다.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압수수색은 정오 이전에 끝났다. 압수수색 수사관이 몇 명인지는 알려진 바 없다.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달 4일 유 이사장이 청탁금지법을 위반하고, 업무추진비를 부정하게 사용했다면서 관련 조사 자료를 감독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와 대검찰청에 넘겼다.방통위는 지난 3월 26일 유 이사장 해임 전 청문을 했다.유 이사장은 청문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에 "그 누구에게도 청탁하지 않았다. 오로지 EBS의 빈약한 공공 재정을 확충하고 청소년들이 양질의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 진력했다"고 주장했다.김영리 한경닷컴 기자 smartkim@hankyung.com

  2. 2

    [속보] 정부 "교수 일부 휴진…전면 진료 중단 병원 없어"

    30일 일부 병원의 교수들이 자체 휴진에 들어간 가운데 정부는 큰 혼란이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박 차관은 "오늘 일부 의료기관에서 외래 진료, 수술에 대해 주 1회 휴진을 예고한 상황이지만 이는 일부 교수 차원의 휴진"이라며 "전면적으로 진료를 중단하는 병원은 없어 큰 혼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이어 "다만 정부는 중증·응급환자 등 진료 차질이 최소화되도록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대응하겠다"고 부연했다.그러면서 "의대 교수 여러분들은 환자의 곁을 지켜주시기를 바란다"며 "환자에게 진료 차질을 발생시키는 집단행동을 조속히 풀고 의료현장으로 돌아와 정부와의 대화의 자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강조했다.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3. 3

    의대 증원 1500명 넘을 듯…사립대, 증원분 축소에 소극적

    의과대학 정원이 늘어나는 전국 32개 대학의 2025학년도 의대 신입생 모집인원 제출이 30일 마감되는 가운데, 사립대 증원 폭은 1500명대 후반∼1600명 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증원분을 100% 모집인원에 반영하기로 하면서다.이날 교육계와 대학가 등에 따르면 경인권과 비수도권 32개 의대 가운데 약 20개 대학이 2025학년도 모집인원을 결정했다. 9개 비수도권 국립대 가운데 전남대·부산대를 제외한 7개 국립대는 모두 2025학년도 입시에서 증원분의 50%가량만 모집하기로 했다.9개 국립대가 모두 증원분을 50% 줄여 모집할 경우, 비수도권 국립대 모집인원은 당초 증원할 예정이었던 806명에서 405명으로 절반가량 줄어든다.반면 사립대의 경우 대부분 증원분을 모두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국립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원 규모가 작아 모집인원을 줄이는 것이 의정 갈등에 큰 영향이 없고, 의대 모집 규모가 대학의 평판이나 입시 판도에 당장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2025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학들의 의대 모집인원이 확정되면 대교협은 이를 심의·의결하는 데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대교협과 각 대학은 이러한 절차를 거쳐 지난해 발표됐던 2025학년도 대학 입학전형 시행계획을 수정하고, 대학들은 다음 달 말 '신입생 모집 요강'에 이를 최종 반영하게 된다.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