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한·미, 도쿄서 외교장관회담…"폼페이오 방북, 의미있는 출발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국과 미국 양국은 8일 일본 도쿄에서 외교장관 회담을 열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결과를 공유하고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향후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회담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6∼7일 방북 협상이 6·12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이후 미·북 간 첫 번째 고위급 협의로서 향후 본격적인 후속 협상을 위한 의미 있는 출발점이 됐다고 평가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방북 일정을 마친 전날 도쿄로 이동했으며, 강경화 외교장관도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참석을 위해 일본을 방문했다.

    두 장관은 또한 이번 방북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비핵화 프로세스가 보다 속도감 있게 진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각 급(級)에서 긴밀한 협의를 지속해나가기로 했다.

    강 장관은 최근 남북관계 진전 사항에 대해 폼페이오 장관에게 설명했고, 두 장관은 남북관계 발전과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과정이 상호 추동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도쿄에서 한·미·일 외교장관회담 계기에 열린 이번 양자회담은 낮 12시 10분부터 20분간 열렸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韓美, 도쿄서 외교장관회담… "폼페이오 방북, 의미있는 출발점"

      "비핵화 프로세스, 보다 속도감 있게 진전되도록 협의하자"한미 양국은 8일 도쿄에서 외교장관 회담을 열고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결과를 공유하고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2. 2

      아베 "폼페이오 방북직후 회담 평가"… 강경화 "북핵문제 공조"

      강 장관,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후 아베 총리 예방…"폭우피해에 '동병상련'"한미일 외교장관 회담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8일 도쿄(東京) 총리 공관에서 아베 신조(...

    3. 3

      北美, 합의이행 '다른 셈법'… 숙제 남긴 폼페이오 방북 협상

      美, CVID→FFVD 변경했으나 '비핵화 우선주의' 불변…신고·검증 강조北, 비핵화-안전보장 단계·동시적 이행 강조…'7·...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