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호주의 차량 공유(카셰어링) 선도 업체 '카 넥스트 도어'에 투자하고 현지 차량 공유 시장에 진출한다. 현대차는 이 업체에 상호협력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차, 호주 카셰어링 업체 투자…2020년 커넥티비티 서비스
2013년 호주에서 카셰어링 사업을 시작한 '카 넥스트 도어'는 시간 단위로 차를 대여해 주는 P2P(개인 간 거래) 방식의 사업 모델을 선보인 업체다. 시드니, 멜버른, 브리스번, 뉴캐슬 등 호주 4대 도시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전체 가입자 수는 6만2000명, 월 평균 대여 성사 건수는 8000건에 달한다.

현대차는 '카 넥스트 도어'와 협업해 고객의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해 주는 '현대 오토 링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선보인다. 또 호주 현지에 판매하는 신차에 폰 커넥티비티(연결성)를 통해 도어 개폐와 차량 시동을 걸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다.

현대차는 이르면 2020년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해 해당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호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i30와 코나를 시작으로 향후 싼타페, 아이오닉 등 전 차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 신차에 탑재될 폰 커넥티비티 기능이 카 넥스트 도어의 혁신적인 차량 공유 플랫폼과 결합돼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